유통&소비생활

외식업, 로컬푸드 찾아 팔도 일주

aT, 전라남도 식재료 직거래 산지페어 개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외식업계 식재료 직거래 산지 페어’를 전라남도와 신안군에서 10월 30일과 31일 이틀간 개최하였다. 이는 농업-외식업간 동반성장뿐만 아니라 9월 공공기관 지방이전 이후 aT가 전남 지역사회와 연계를 강화한 데 의미가 크다.
“외식업계 식재료 직거래 산지페어”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일반 박람회의 틀을 깨고 외식업계의 로컬푸드 니즈를 겨냥한 농업-외식산업 간 맞춤형 직거래장터이다. aT는 올해 서울, 전남(강진·완도), 경남(창녕·거창·함양), 경북(안동·의성), 강원도(춘천) 등에서 직거래 산지페어를 개최하여 전국 단위의 직거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를 만들어왔다.
이번 7회째를 맞는 전라남도 산지페어는 국내 특급호텔을 포함한 외식업계 우수바이어 약 60여명과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에 참가한 전남 대표 생산업체 40여개와의 대규모 만남의 장을 제공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한국외식산업협회는 전라남도와 MOU체결을 맺어 지역 대표 생산업체-외식업계간 205억원 규모의 식재료 구매 약정을 체결하였으며, 또한 국내 특급호텔 총주방장으로 구성된 한국총주방장회(KCC)와 신안군은 전남지역 식재료의 지속적인 판매계약을 위한 MOU를 잇따라 체결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aT 김서령 외식진흥팀장은 “농산물 직거래 산지페어는 로컬푸드를 희망하는 외식업계에 팔도의 다양한 식재료를 찾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하며, 더불어 지역 농업사회의 소득창출에 기여한다.”며 “이번 전남 산지페어 역시 지역농업과 외식업계간 상생의 장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박시경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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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진 기획조정실장, 양파 주산지에서 ‘농업수입안정보험’ 중요성 강조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10월 16일 양파 주산지인 무안을 방문하여 농업수입안정보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농업수입안정보험은 자연재해, 화재 등으로 인한 수확량 감소와 시장가격 하락 등으로 인해 보험 가입연도 수입(收入)이 과거 평균 수입(收入)의 일정 수준 미만으로 감소하는 경우, 감소분 전액을 보상하는 제도이다. 2015년 도입하여 시범 운영해 오다 2025년부터 전국 대상으로 본격 운영에 착수하였다. 총 15개 품목에 대해 운영하며, 콩, 마늘, 양파, 보리 등 9개 품목은 전국 대상으로, 벼, 봄감자, 가을배추 등 6개 품목은 일부 주산지 중심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15개 품목 18개 상품 중 현재까지 12개 상품이 판매 완료되었으며, 10~11월 중 양파, 마늘, 보리 등을 포함한 6개 상품이 판매될 예정이다. 박수진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서 양파 생산자단체 등을 만나 “양파, 마늘 등 가격 변동성이 큰 품목의 경우 농업수입안정보험이 매우 효과적인 경영안정장치가 될 수 있으며, 11월까지 양파, 마늘 등 6개 품목의 가입기간이 진행되므로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농업인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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