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사이언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중고농기계’ 골칫거리 풀릴 듯

농협중앙회, 농기계수출 위해 올해 500대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총 3900대까지 수출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는 그동안 처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중고 농기계를 수출함으로써 농업인의 실익을 증대하고 농기계 시장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중고농기계 시장은 연간 9천대의 중고농기계 중 2,800대 정도가 팔리지 않고 대리점의 재고로 쌓이는 악순환을 반복되어 대리점의 재고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농가에는 중고농기계가 방치되어 농촌 환경을 위협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농협은 LS엠트론과 협력하여 지난해부터 농기계은행사업을 실시하는 전국 700개 농축협을 통해 중고농기계를 매입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매입 대상 기종은 대형기종인 트랙터와 콤바인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농협은 지난 8월 6일 베트남으로 수출하는 중고농기계의 첫 수출 선적식을 가졌으며, 연말까지 라오스, 캄보디아, 필리핀 등 동남아지역과 아프리카 및 동유럽 등지에 500대 이상의 중고농기계를 수출할 계획이다. 또한, 중고농기계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하여 독일, 프랑스 등 서유럽시장과 미국시장도 개척하여 2017년까지 총 3,900대의 중고농기계를 수출할 예정이다.

한편, 중고농기계 수출 지원을 위하여 농협중앙회 최원병 회장 일행은 9월 15일 베트남을 방문하여 농업농촌개발부 장관, 베트남협동조합연맹(VCA) 회장 등 베트남 농업분야 주요 인사들을 만났으며 이 자리에서 중고농기계뿐만 아니라 비료, 농약, 종자 등 농자재의 수출과 향후 10년간 100명이상의 베트남 농기계 수리인력을 국내에 초청하여 교육하는 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했다. 나남길 k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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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우자조금, 지속형 체험 프로그램 통해 소비자 인식 제고 나서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조재성)는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와 함께 소비자 대상 육우 농장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8일, 충남 예산에 위치한 아그로랜드 태신목장에서 열린 행사에는 30여 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육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직접 체험을 통해 접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체험은 참가자들이 축사 현장에서 사육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돼, 육우의 생산 과정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육우가 식용을 목적으로 사육되는 국내산 전문 고기소임을 명확히 인식하게 되었으며, 육우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조재성 위원장은 “육우는 우리나라에서 자란 100% 국내산 소고기다. 소비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육우를 인식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직접 현장을 보고 나니, 육우가 고기소로 사육되는 국내산 소고기라는 점이 확실히 와닿았다.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소고기로서 식탁에 올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이번 프로그램을 포함해 총 4회에 걸쳐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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