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종이 '멸균팩' 분리수거 할까? 말까?...'재활용 어려움'

 - 환경부, 2024년부터 종이 멸균팩에 ‘재활용 어려움’ 개정안 고시
 - 아이쿱자연드림·소비자기후행동, 기후 위기가 심각한 시대에 역행하는 방침이자 재활용 가능한 멸균팩을 일반쓰레기로 전락시키는 행정 고시라며 우려
 - 종이팩은 휴지, 화분 등으로, 멸균팩은 건축 판넬로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소재

아이쿱자연드림·소비자기후행동(이하 자연드림·소기행)은 지난 8월부터 오는 10월까지 종이팩 재활용 지지 100만 서명 캠페인 ‘팩-DO, RE-팩!’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는 시대에 플라스틱 대체재로 쓰이는 종이팩의 재활용을 막는 환경부의 고시 개정안을 바로잡자는 취지이다.

환경부는 2024년부터 종이 멸균팩에 ‘재활용 어려움’ 표시를 시행한다고 고시했다. 지난 2021년 2월 24일 환경부가 ‘분리배출표시제에 관한 지침’ 개정안 행정예고를 통해 종이 멸균팩에 재활용 어려움 표시를 하겠다고 발표한 후 소비자기후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에서 반대 의견을 개진해왔다. 하지만 환경부는 그대로 시행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자연드림과 소기행은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멸균팩을 ‘일반쓰레기’화 하여 소비자에게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자연드림은 그동안 ‘기픈물’의 포장재인 종이 멸균팩을 회수해 종이타월과 화분을 만들었다. 그리고 고품질 건축 판넬인 ‘자연드림 보드’를 개발했고 상용화를 준비했다. 자연드림 보드는 멸균팩에 있는 뚜껑, 알루미늄, 종이를 소재 분류 없이 통째로 분쇄하고 열을 가한 뒤 성형하여 완성한다.

 

이처럼 재활용 과정을 단순화하고 비용을 줄여, 환경부가 우려하는 분리배출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더욱이 자연드림보드는 불연성 테스트에서 목재판넬(MDF)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기대를 모은 바 있다.

 


자연드림 관계자는 “멸균팩은 충분히 재활용 가능한 소재이기 때문에 환경부는 멸균팩의 분리배출 제도 개선과 재활용 공정 투자 등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재활용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번 개정안은 기후 위기 속에 탄소 배출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 세계적 인식과 시대적 흐름을 역행하는 행정 고시”라고 밝혔다. 이는 현 정부에서 수립하고 공표한 탄소중립 기본계획과도 대립한다는 의견이다.

종이팩은 크게 우유를 담는 살균팩과, 두유나 주스 등에 주로 쓰이는 멸균팩으로 나뉜다. 멸균팩은 안쪽 면에 은박지 등이 들어가 있어 빛과 열의 차단 효과가 뛰어나 식음료를 장기간 실온 보관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생산-폐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페트병에 비해 1/3 정도 낮출 수 있어 멸균팩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에 따르면 국내에서 유통되는 전체 종이팩 제품 가운데 멸균팩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4년 약 25%(1.7만 톤)에서 2022년 약 47%(3.2만 톤)까지 증가했다.

자연드림 관계자는 “국내 페트병 소비량은 연간 56억 개로, 500ml 생수병으로 환산하면 지구 14바퀴를 돌 만큼 많은 양이다.”라며, “종이 멸균팩은 페트병 대체재로 각광받고 있으며, 내 몸 건강과 지구 환경 보호에도 우수한 포장재”라고 강조했다. 자연드림 종이 멸균팩 재활용 지지 100만 서명 캠페인은 9월 7일 기준 약 10.1만 명이 서명했으며, 자연드림 공식 홈페이지에서 캠페인 참여가 가능하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