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농협사료, 디지털 전환과 R&D 강화...농가 실익 기대

- 김경수 대표 "농협사료는 협동조합형 기업으로서 양축가 실익 위해 매진하겠다”


농협사료(대표 김경수)가 상반기 선제적 가격인하, 디지털 전환, R&D 강화 등을 통해 양축농가 실익 제고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농협사료는 사업의 기반을 확대하고 사업 다각화에 주력하고 있는데, 특히,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디지털 플랫폼(축산솔루션, 영업모바일), 지능형 공장, 사무혁신, 농협사료 시스템 등 디지털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협사료는 현장중심의 선도적 연구사업을 적극 수행하며, 저메탄사료 개발 등 친환경 중점으로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여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양질의 사료를 제공하는 것이 농협사료의 목표이다.

농협사료의 고객 중심 경영 철학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바로 제품 품질 향상에 대한 투자이다. 하절기 가축 생산성 향상을 위해 품질 보강사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분석장비 투자, 분석치 교차점검, 품질교육을 통해 품질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더 나아가, 농협사료는 원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전략도 실행하고 있다. 외환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선물 거래 등을 통해 원가 절감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산관리 강화와 시스템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미래의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연말까지 지속해서 긴축경영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러한 모든 노력의 결과, 지난 해 12월과 올해 2월에 두 차례에 걸친 선제적 가격인하를 통해 6월까지 축산농가에게 총 596억원의 실익을 제공하였다.


불확실한 경영여건에서도 연간 1,274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감수하며 축산농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농협사료의 경영방침은 협동조합의 역할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대비 2.6% 성장해 197만 톤에 이르렀고 시장점유율 또한 0.4% 상승하여 17.7%를 차지하였다.

마지막으로, 농협사료는 양축농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컨설팅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다. 경력·수준별 교육을 통해 컨설턴트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다양한 현장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농가소득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농협사료 김경수 대표이사는 “축산농가의 동반자로서 사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늘 그래왔듯이 농협사료는 협동조합형 기업으로서 양축가의 실익제고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농협사료는 앞서 두 차례에 걸친 선제적 가격인하로 경영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축산농가의 생산비 경감을 위해 곡물가격 하락분이 반영되는 시점에 추가 가격인하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