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오영훈 제주도지사 "제주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농업인 위한 정책 꼼꼼하게 펼칠 것"

- 감귤산업은 꾸준하게 성장해 조수입 1조원 돌파...1조5천억원 시장으로 확장시킬 것
- 고령화된 감귤원은 성목이식 통해 품질 높이고, 품종갱신으로 경쟁력 높여 나가

[초/대/석...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에게 듣는다!]

 

울긋불긋한 오색 가을 단풍잎들이 빠르게 낙엽으로 떨어지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잔뜩 움츠려 들었던 사람들도 제주도 단풍구경 등 가을날 행락객들로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제주 역시 봄 가을 여행지로는 으뜸이다.

11월에는 제주감귤박람회도 풍성한 차림으로 열린다하니 그 어느때보다 제주를 여행하기에 딱! 좋은 철이됐다. 하여, 국회 농해수위에서 오랜 활동을 해오다 제주도 사령탑으로 나선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게 제주농업 방향과 감귤산업 활성화에 대해 속 깊은 얘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제주 농업의 미래는 환경을 고려하는 친환경과 스마트 농업의 접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사께서 구상하는 미래 제주농업은?

▲오영훈 제주지사= 네, 디지털 농업(스마트 농업)과 탄소저감 농업을 기반으로 환경을 보전하며 지속가능한 제주농업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기후변화와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빅데이터·AI 기술을 접목해 고부가가치를 생산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해 수립한 농업 기술 개발·보급 계획을 차근차근 추진하고 있다. △제주형 스마트팜 기술 개발·보급(12개소) △ICT 재해예방 종합관리 기술 보급(23개소) △작물별 생육·환경 빅데이터 수집 및 생육모델 개발 △노지감귤 품질향상 양·수분 정밀관리 기술 실증(8개소)과 함께 스마트팜 정예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시설 감귤과 키위의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원격제어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실증사업도 계획 중이다.

제주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농업인을 위한 정책도 꼼꼼하게 구축하고 있다. 미래 농업이 안정적인 소득이 보장되고 청정 자원에 기술과 창의력을 더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농업소득 보장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나가고 있다.

민선8기 공약이자 핵심 과제이기도 한 제주농산물수급관리위원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농업관측과 공공데이터센터를 통해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출하처를 분석하는 등 생산·출하 관리 통합망을 구축하고 품목별 자조금 단체들의 참여를 유도해 이행력을 제고해나갈 계획이다.

- 품종, 생력화, 기계화, 기후변화 관련 등 제주 감귤산업의 현재 이슈와 성장방안에 대해 듣고 싶다?

▲오영훈 제주지사= 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 소비부진 속에서도 제주 감귤산업은 꾸준하게 성장해 왔고,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조수입 1조 원을 돌파했다. 올해도 높은 가격으로 극조생이 출하되고 있다.

감귤산업은 ‘대학나무’라고 불리며 오랜 세월 제주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수입개방으로 외국 과일과의 경쟁이 심해지고 과잉생산으로 인한 문제들이 있다.

 


이에 도정은 미래 감귤산업이 지역경제 버팀목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제주감귤 조수입 1조5000억 원 시대 달성'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생산·유통·정책분야 발전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고령화된 감귤원은 성목이식을 통해 품질을 높이고, 극조생 품종 갱신으로 당도는 높이고 있다. 순수 우리 품종 가을향, 달코미, 설향을 개발해 농가 실증에 나서고 있으며, 특히 올해 출원 예정인 신품종 ‘우리향’은 연내 출하가 가능한 당도 13.6브릭스의 고품질 만감류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비해 현재 제2차 농업 분야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 확대와 시설하우스 환경개선 기술 보급, 병해충 자동방제 기술 보급 등을 통해 농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 농작물재해보험 확대와 시설하우스 환경개선, 병해충 자동방제 기술보급으로 경쟁력 갖춰
- 그린농업기술인 빗물, 용출수 등 자연에너지 활용한 난방시스템 연료비 50% 절감 효과


특히 지난 2012년 탄소저감 그린농업기술을 개발·보급하고 있는데 빗물, 용출수 등 자연에너지를 활용한 난방시스템으로 연료비 30~50%를 절감하는 효과를 얻기도 했다.

제주의 감귤은 우수한 품질로 승부한다.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제주 감귤의 가치를 높이고 세계인에게 사랑받은 과일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 제주는 관광도 대표산업인데 1차 산업에 관광을 접목시킨 6차 산업 모델 활성화를 위한 구상이 있다면?

▲오영훈 제주지사= 네, 관광 산업과 1차 산업 모두 제주 경제의 핵심이지만, 시대 변화에 따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 제주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고 있다. 청정 자연경관을 만드는 1차 산업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조(2차 산업)와 관광산업(3차 산업)을 접목시켜, 실질적인 소득을 확대하고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

 


도정은 코로나19 이후 기존 보는 관광에서 체험·치유형·체류형으로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제주 농업·농촌에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도내에는 6차 산업 경영업체가 143곳이 있고 이 가운데 체험서비스가 가능한 곳은 110곳 정도 된다. 이들을 중심으로 농촌 힐링과 치유 프로그램 다양화하고 소규모 농촌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해나가고 있다. 농촌 살아보기, 도․농 교류, 농촌 공동체 회복 등 농외 소득과 더불어 공익적 효과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가상에서 제주의 농촌을 즐기고 오프라인과 연계한 상품판매 할 수 있는 모델도 구상하고 있다. 현재와 미래의 제주 농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업을 발굴하고 적용하여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노력해 나가겠다.

- 11월 중에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등 도지사님 공약 실천내용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어떤 내용들인지 듣고 싶다?

▲오영훈 제주지사= 네, 생태계서비스지불제’는 민선 8기 도정의 대표적인 환경 정책이다. 기존 환경 보전의 패러다임을 규제 일변도에서 인센티브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다. 지난 10월 13일, 열린 ‘2022 제주 IUCN 리더스포럼’에서, 세계자연연맹보전(IUCN)도 제주의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제도의 완성도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공유해나가기로 약속했다.

올 하반기 관련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내년에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조례 개정 및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대 변화에 따라 생태계서비스지불제를 통해 환경자산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공익적 보상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아울러 핵심 공약들도 차근차근 속도감 있게 진행 중이다.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관련해서는 지난 8월 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출범했고, 11월부터 내년까지 관련 용역을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도민 공감대와 자기결정권을 토대로 도민의 뜻에 따른 행정체제가 결정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
 

- 신품종 ‘우리향’은 연내 출하가 가능한 고당도 13.6브릭스의 고품질 만감류 기대
- 끊임없는 혁신 통해 제주 감귤의 가치를 높이고 세계인이 찾는 과일 되도록 더욱 노력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를 실현하기 위해, ‘기업하기 좋은 제주’ 환경을 조성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지난 100일 동안 열심히 뛰어다닌 결과, 게임 한류 ‘미르의 전설’을 개발한 위메이드그룹 주력계열사가 제주로 본사를 이전할 예정이고, 수도권 유망 시스템반도체 메타씨앤아이도 제주에 R&D센터를 건립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제주형 UAM(도심항공교통) 시범사업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등 미래 먹거리 산업기반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15분 도시 제주’도 지난 8월부터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전담조직도 신설했다.

지난 10월 9일에는, 15분 도시 개념 창시자인 프랑스 소르본 대학 카를로스 모레노 교수와 대담을 진행하며 제주 실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다른 공약들도 지난 9월 출범한 ‘다함께 미래로 공약실천위원회’를 통해 하나씩 하나씩 구체화 해나가고 있다. 도민이 참여하는 ‘공약평가도민배심원단’을 통해 공약실천계획을 평가받고  조정해나가고 있다.

다음 달까지 최종 확정할 예정인데 도민께 드린 약속 하나하나 이행하며, 도민 한 분 한 분의 삶이 빛나는 제주를 반드시 만들어 나가겠다.

- 올해 노지감귤 수확량은 소폭 감소할 것 같은데, 제주감귤박람회를 비롯한 제주 감귤산업을 활성화시킬 계획은?

▲오영훈 제주지사= 우선, 올해 제주감귤 생산량은 전년보다 1만 톤 감소한 45만 7천 톤이 생산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당도는 전·평년 대비 각각 1.2브릭스, 0.5브릭스(10.12.극조생 기준) 높고, 품질도 좋아 농가 소득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을과 겨울 초입은 제주에서 감귤이 주인공이다. 노랗게 익은 감귤이 귤림추색의 영주십경을 완성하고, 감귤박람회가 감귤의 위상을 더욱 높이기 때문이다. 올해로 10회째는 맞은 제주감귤박람회는 제주감귤의 우수성을 알리고 감귤 산업 발전을 위해 열리고 있다.

.


올해는 11월 10일부터 14일까지 닷새동안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일원에서 온라인 3D 디지털 박람회와 병행해 열린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 열리는 만큼 다채로운 볼거리를 준비했다. 또한 바이어와 생산자 간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을 강화해 새로운 성과들을 낼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선8기 제주도정은 미래 50년 제주 경제를 견인한 차세대 감귤산업 육성을 계획하고 있다. 원지정비, 토양피복재배 확대를 통한 고품질 감귤 생산 환경을 조성하고, 히트펌프와 전기난방기 등을 지원해 생산비 절감과 탄소 저감의 두 가지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맛 중심, 비대면 거래로 급변한 소비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생산에서 유통단계까지 당도 데이터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APC로 전환하고, 생산지-소비지 간 직배송 유통확대를 통한 생산지의 가격결정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 농민수당에 대한 농업인들 호평이 높다. 도지사님의 농민수당 확대 계획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나?

 


▲오영훈 제주지사= 네, 농민수당은 금전적인 면도 있지만 식량안보와 농업의 가치를 지키고 지역사회를 보존하는 농업·농촌의 역할을 정부와 국민, 도민께서 인정하고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농업인들에게 큰 의미가 있다. 지난 2020년 7월 주민발의로 농민수당 지원조례가 제정되고 올해 처음으로 전업농업인에게 1인당 40만 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했다.

농민수당 지급과정에서 건강보험 직장가입 이력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다. 코로나19로 생계에 직격탄을 맞은 농업인이 잠시 공공근로를 했는데 농민수당에서 제외되는 사례들이 생긴 것이다. 이에 도정은 조례제정 참여자와 농업인단체 분들의 의견을 모아 농민수당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농업인들을 내년도에 지원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전국 상당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농민수당이 보편적 기본수당으로 뿌리 내리고 있다. 올해 첫 걸음을 내딛은 우리 제주에서도 농업인에게 자긍심을 주고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한 제도로 잘 정착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감사합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