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지역사회

농어촌희망재단 ‘청년취업농장학생’ 강문수 농업인

“산림에서 ‘토종배와 산마늘’ 유기농 가공품 생산판매”

[현/장/인/터/뷰]⓵...‘청년취업농장학생’ 강문수 농업인

 

 

- 농업에 뛰어든게 쉽지않았을 텐데, 농업을 시작한 계기는?

 

▶네, 어린 시절을 숲 속에서 뛰어 놀며 지낸 저에게 유년기 자연은 그차체만으로도 저의 놀이터였고 살아 숨쉬는 백과사전이었습니다.

 

성장기에 식물을 직접 키우면서 식물을 관찰하고 관리하여 결실을 만들어 내는 시간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었고 더 나가아가 자연과 생명에 대한 고찰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후에 다양한 작물을 경험하고 공부하는 과정에서 농산물을 직접 생산하고 경제활동을 하는 영농창업의 분야에 대해 매력을 느꼈습니다. 어찌본다면 영농창업을 목표로 꿈꾸는 일은 자연스러운 선택이었습니다.  

 

- 대학에서 공부한 학과 선택 계기는?

 

▶네, 식물재배와 관련이 깊으면서, 홀로 찾아보고 고민해온 궁금증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곳, 새롭고 멋있는 지식들을 배울 수 있는 곳에서 배움을 이어가고 싶었습니다.

 

원예학과는 자연속에서 보고 느껴왔던 식물들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다는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학과였습니다.

 

원예학과에 대해 찾아보고 학사 과정를 통해 제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고, 비슷한 흥미도를 갖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배움과 토론을 할 수 있다는 두근거림과 함께 주저 없이 원예학과를 선택하였습니다.  

 

- 청년창업농장학금을 어떻게 알게 되었나?

 

▶당시 영농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선배와 동기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모여 시간을 보내며 교육을 받는 '청년창업농 장학금 의무교육'이었습니다.

 

좋은 교육과 혜택, 청녕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과의 소통이 저에게 새로운 환기가 될 수 있겠다는 두근거림을 주었습니다. 영농창업을 준비하는 저의 진로에 많이 도움이 되는 제도라고 느꼈기에 곧바로 지원을 준비하였습니다. 

 

- 청년창업농장학금이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네, 청년창업농 장학금은 같은 시간이라도 다른 농도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이 됩니다. 그리고 그 시간은 결국 농업의 기반을 마련하는 흙이 됩니다.

 

학창시절 동안 장학금 수혜를 통해 학비 부담은 줄어들었고, 학업장려금은 기타 다른 부가적인 수익 창출이 아닌 농업의 현장 실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타 분야에서 하지 않는 전폭적인 지원들이 결국 제가 전공에 관한 더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주었고 청년 창업농으로 현장에 나갈 힘이 되었습니다. 

 

- 현재 창업한 곳에 대해서도 알려달라?

 

▶네, 저는 지금 이 시간을 단순히 한명의 인력이 아닌  독립경영자로서 제 몫을 해내는 힘을 키우기 위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민합니다.

요즘 저는 토종배와 산마늘의 한 부분을 책임져서 산림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하고 가공품을 생산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향후 어떤 농업인이 되고 싶은지?

 

▶다양한 작물의 재배하는 기업을 운영하는 농업경영인이 되고 싶습니다. 관행 재배보다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기반하여 지속가능한 농업과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효율을 높여 세계 경쟁력을 갖추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시경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서울우유협동조합, 마시는 유산균 ‘서울우유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 플레인’ 출시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일상에서 간편하게 장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마시는 유산균 ‘서울우유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 플레인’을 출시하고, 드링크 요거트 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대세로 자리 잡은 가운데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가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장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장 건강은 소화 기능은 물론, 면역력과도 직결되는 만큼 생활 속 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서울우유는 2024년 바쁜 일상 속에서도 간편하게 장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마시는 유산균 제품 ‘서울우유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 사과·블루베리 2종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이에 힘입어 이번에는 순수 발효유의 맛을 극대화한 ‘플레인’ 맛을 새롭게 선보여 드링크 요거트 제품 경쟁력을 강화한다. 신제품 ‘서울우유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 플레인’은 장내에서 유익균의 증식을 돕고, 유해균의 정착과 증식을 억제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기능성 표시 식품이다. 제품 1개(150ml)당 15억 마리 이상의 보장균(CFU)을 함유하고 있으며,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난소화성말토덱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진원, ‘사료용 맥류 보급종 종자’ 9월 15일부터 농가 신청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이 9월 15일 오전 9시부터 사료용 맥류 4작물 4품종(청보리, 호밀, 트리티케일, 겉귀리)의 보급종 종자를 농가단위 개별신청을 받아 보급한다. 이번 신청은 ‘종자광장’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자는 ‘종자개별신청’→ ‘신규신청’ 메뉴에서 배송정보를 입력하고 원하는 종자를 선택한 후, 입금 안내 문자를 수신 받아 입금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입금자명과 신청자명이 일치해야 배송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신청 가능 품종과 수량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신청 취소 등으로 변동이 있을 수 있다. 이번에 보급되는 품종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중북부작물연구센터에서 육성한 청보리 ‘유진’, 호밀 ‘대곡그린’, 트리티케일 ‘한영’, 겉귀리 ‘하이스피드’ 등으로 포장 단위는 20kg이다. 전량 미소독 상태로 공급되며, 공급가격은 청보리 36,000원, 호밀 45,000원, 트리티케일 40,000원, 겉귀리 42,000원이다. 가을에 파종하는 맥류는 겨울철을 견뎌야 하므로 파종 지역의 기후와 품종 특성을 반드시 확인한 후, 적합한 품종을 신청하길 권고한다. 청보리 ‘유진’은 1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