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생활

한돈과 수입돈육 구별법?..."빛깔, 뼈 모양 육안으로도 구분"

한돈자조금...13일까지 '한돈몰'에서 추석 선물세트 풍성한 할인 혜택 지급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 “수입육 바꿔치기는 건전한 한돈 유통산업을 망치는 중대범죄”

최근 수입육을 한돈으로 속여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추석처럼 명절 특수를 겨냥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업체가 매년 기승을 부린다.


한돈을 수입육으로 속이는 경우는 없는데, 왜 수입산 돼지고기를 국내산으로 속이는 사건은 종종 발생할까? 한돈만의 신선함, 그리고 수입산에 비해 풍미와 영양이 가득하다는 특장점을 노리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원산지 위반 표기 업체를 적발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단속을 진행하고 있지만, 한날한시에 전국의 모든 유통업체를 감시할 수는 없을 터. 이에 마트, 식당, 시장 등에서 한돈을 구입할 때 수입육과 헷갈리지 않도록 오늘은 국내산 돼지고기와 수입산 돼지고기를 한눈에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삼겹살, 목살! 한돈은 빛깔부터 다르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육류는 돼지고기(한국농촌경제원 자료), 그중에서도 가장 사랑하는 부위는 단연 삼겹살이다.

 

 

한돈 삼겹살은 두께부터 수입산에 비해 1.5~2배가량 두툼해 구분하기 쉬울 뿐 아니라, 폭도 넓어 풍부한 식감을 자랑한다. 고기는 선명한 붉은색이며 지방은 흰색을 띠고, 자른 단면이 고른 모양을 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한돈 목살은 오히려 고기 덩어리의 크기와 형태가 다양하며, 겉 지방층이 한쪽에 치우쳐 2~3cm 정도로 두껍게 분포한다. 또한 국산 목살은 포장재 결박 주위를 철재링이 아닌 손으로 묶기 때문에 목심 끝부분의 결박 자국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 가장 인기 많은 특수 부위, 족발과 등뼈는 발톱과 뼈 모양으로 구분하자

 

국내에서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돼지고기 별미는 족발, 등뼈이다. 족발은 야식, 등뼈는 해장국 등으로도 만들어 먹는 인기 특수 부위이다. 족발과 등뼈는 발톱과 뼈로 간단히 한돈을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한돈 족발은 길이가 다양하며, 피부색이 갈색인 수입산과 달리 흰색을 띤다. 또한 수입산처럼 발가락 사이를 갈라놓지 않아 발톱이 붙어 있기도 하다. 더불어 국산 족발은 톱이 아닌 칼로 잘라 자른 면이 고르지 못하다.


등뼈는 형태가 불규칙하고 등뼈에 갈비뼈가 붙어 있어야 국내산이다. 색도 선명하고 생기있어 육안으로 확인해도 신선함이 돋보인다. 반면 수입산은 색이 창백하고 형태가 규칙적이며, 등뼈에 갈비뼈가 붙어 있지 않다.


식육 전문가 강원대학교 동물생명과학대학 장애라 학장은 “현대에 들어 글로벌 시장 개방으로 국내에서도 전 세계의 다양한 돼지고기를 맛볼 수 있지만, 맛과 신선함은 물론 위생까지 가장 믿고 먹을 수 있는 건 단연 우리돼지 한돈이다”라며 “수입산과 헷갈리지 않도록 국산 돼지고기의 특징을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한돈자조금, 13일까지 한돈몰에서 추석 선물 세트 기획전 진행

 

이처럼 우리돼지 한돈은 육안으로 보기에도 수입산과 구분되는 뚜렷한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육질 또한 부드러워 식감이 좋고, 무엇보다 신선하기 때문에 국민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한돈자조금은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한돈몰에서 ‘풍요 가득, 한가위 선물세트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기획전은 불경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고자 추진됐다.

 

삼겹살, 목살처럼 꾸준히 인기 있는 부위는 물론 등갈비, 항정살 등 특수 부위와 육가공품 선물 세트도 혜택가에 선보인다. 기획전이 진행되는 기간에는 선물 세트 구매 전용 할인 쿠폰도 지급된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우리돼지 한돈의 대체 불가능한 우수성을 노리고 종종 소비자 기만행위가 발생하는데, 이는 건전한 유통 산업의 풍속을 저해하는 명백한 범죄행위다”라며 “소비자분들도 국산 돼지고기를 구분하는 간편한 방법을 참고해 보시고, 다가오는 추석 명절에 피해 보시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건강&치유여행

더보기
위생방역본부, 'AI챔피언' 추가배출...디지털 방역 가속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본부장 김태환, 이하 위생방역본부)는 지난 10월 1호 AI챔피언 배출에 이어, 12월 1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AI 활용역량 인증 평가에서 소속직원 2명이 추가로 ‘AI챔피언’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위생방역본부는 총 3명의 공인된 AI 전문인력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이는 농·축산업 공공기관 평균인 1명 내·외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1호 AI챔피언은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공공분야 AI 전문가 양성 제도로, 단순한 이론 지식이 아닌 생성형 AI 활용, 데이터 분석, 서비스 구현 등 실제 업무 현장에서의 문제해결 역량을 검증하여 부여하는 인증이다. 이번에 추가 배출된 2명의 직원은 노코드(No-Code) 도구와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가축방역 및 축산물 위생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획안과 실무 적용 능력을 인정받아 최종 인증을 통과했다. 위생방역본부는 그동안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맞춰 직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사내 학습 동아리 운영, AI 전문 교육 지원 등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성과는 이러한 지속적인 노력이 실질적인 인재 양성으로 이어진 결실로 평가된다. 위생방역본부 김태환 본부장은 “지난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우유자조금, 2025 대한민국 ESG착한경영대상 사회분야 본상 눈길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가 ‘2025 대한민국 ESG착한경영대상’에서 축산자조금 부문 사회(S) 분야 본상을 수상했다. 위원회는 그동안 국민 건강 증진과 낙농 산업의 상생 기반 마련, 사회적 책임 강화에 힘써 왔으며, 이러한 노력이 이번 심사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ESG착한경영대상은 주간동아와 한국금융경제신문이 공동 주최하고 환경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부처가 후원하는 ESG 전문 시상이다.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전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경영 활동을 실천한 기관과 기업을 선정하며, 특히 사회 분야는 소비자 보호, 지역사회 기여, 상생 활동, 법규 준수 체계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이번 심사에서는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가 소비자에게 국산 우유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품질관리와 안전관리 체계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알려온 점을 주목했다. 또한 낙농가와의 상생을 위한 지원 사업, 우유 소비 문화 확산 캠페인, 공정한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 활동 등은 산업 전반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기여한 사례로 평가됐다. 미래 세대를 위한 우유 영양 교육과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 등 공익 활동도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 사례로 인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