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포커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신년사

- "축산유통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으로 더 나은 미래로"

[신/년/사]...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푸른 용의 해’는 활력이 넘치고 전진하는 도전적인 한해로, 더 나은 성과와 성취, 그리고 발전을 이루어 내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축산유통 현장에서 축산업의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끊임없는 노력과 소통·협력에 힘입어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품질평가 분야에서는 오랜 시범사업 기간을 거쳐 ‘꿀 등급제’가 본격 시행되어 소비자에게 더욱 투명하고 안전한 소비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축산물에 대한 품질평가 장비를 단계적으로 개발·도입하여 품질평가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력관리 분야로는 모돈 이력제 시범사업을 통해 이력정보의 활용성을 더욱 높였으며, 스마트축산 업무를 새롭게 추진하면서 명실상부한 축산데이터 총괄기관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유통 분야에서는 '저탄소 축산물 인증 사업‘을 시범 운영하는 등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온라인 경매 도매시장을 확대하여 새로운 유통 경로를 개척하고, 한우 수출 확대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고객만족도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밑거름이 되었고, 정부혁신 분야 대통령상을 비롯한 많은 수상 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올해 설립 35주년을 맞습니다.

새해에는 축산유통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음 네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국내산 축산물의 안심 소비환경 조성을 위해 소비자 중심의 품질평가와 이력관리 체계 혁신을 이루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품질평가의 기계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이해관계자·소비자가 원하는 품질 정보 제공을 확대하겠습니다. 축산물이력제의 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 단계별 방역·안전 점검·훈련 확대로 이력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겠습니다.

 

둘째, 축산데이터 총괄 기관으로서 유통정보의 통합·연계를 확대하여 대국민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축산정보 관리를 고도화하고 기관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특히, 축산유통정보의 연계를 통해 유통정보 제공·활용 확산 및 대국민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축산물원패스’, ‘축산정보e음’ 등 축산 유통 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여 생산자부터 유통업자, 소비자 모두가 찾는 축산유통정보의 허브로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셋째, 축산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과 유통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축산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미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생산·출하·유통·판매 단계별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겠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유통 변화 대응을 위한 온라인 거래를 확대하고 신규 유통 거래방식을 도입하겠습니다. 스마트 축산 생태계 조성, 축산물 수급 정책 등 축산정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소통과 혁신을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인 기관이 되겠습니다.


업무 효율화를 통해 전국에 있는 모든 직원이 한마음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국민과의 거리를 좁히고, 소통을 확대하겠습니다. 신규사업 등 미래 축산유통 정책 수요에 대비해 내부 조직을 개편하고, 인사정책 혁신을 위한 제도개선과 이행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축산인과 국민 여러분!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의 미래를 선도하는 축산유통 전문기관으로서 축산유통의 발전을 통해 국민 행복에 기여하겠습니다. 끊임없는 혁신으로 생산·유통·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국민으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파프리카 새요리 발굴!...'제9회 파프리카 레시피 콘테스트' 소비촉진 눈길
[현/장/포/커/스] 제9회 참·참·참 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 소비촉진 현장 "와인& 고기와 어울리는 파프리카, 12가지 요리의 옷을 입다" "7월 16일 예선 거쳐 본선에 진출한 12개 요리 현장 경쟁 펼쳐"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회장 조근제)는 파프리카 소비촉진 홍보를 위해 7월 16일(화) 서울 모나코 스페이스에서 '제9회 참·참·참파프리카레시피콘테스트 & 셰프 쿠킹쇼'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조근제 한국파프리카생산자자조회장<사진>은 "대한민국에서 안전하게 생산되는 자랑스러운 농산물 파프리카를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발굴, 홍보함으로서 파프리카의 소비 촉진과 시장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로 9회째 진행된 행사에서 치열한 예선 경쟁을 통해 12개 팀이 본선에 진출 열띤 경쟁을 펼쳤다. 최근 와인의 소비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와인과도 잘 어울리고 고기와도 잘 어울리는 파프리카 요리'를 주제로 진행 4인까지 1팀으로 참여가 가능했으며 예선에 53팀 53여팀의 70개 레시피가 출품되었다. 이중 대상을 차지한 파프리카 요리법은 파프리카의 소비를 촉진하는데 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