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한국국제축산박람회' 차곡차곡 준비...9월 대구에서 열린다

- 오세진 추진위원장 “미래 세대에 축산업의 비전을 보여주는 장 만들겠다”
- 'KISTOCK 2023'...9월 6일부터 8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
- ‘대한민국 축산의 가치와 연속성’ 주제...축산업체 참가신청 쇄도와 함께 사료업체 참가신청 완료


2023 한국국제축산박람회(추진위원장 오세진/대한양계협회 회장, 이하 KISTOCK 2023) 추진위원회는 3월 15일(수) 축산회관에서 농축산전문지 초청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세진 박람회 추진위원장과 각 공동주최단체(양계, 한돈, 한우, 낙농육우, 오리, 시설기계) 관계자, 그리고 농축산관련 전문지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KISTOCK 2023의 주요 추진 내용과 함께 지금까지의 박람회 진행상황에 대한 브리핑이 진행됐다.

 

◇ "대한민국 축산의 가치와 연속성"...한국국제축산박람회 새로운 도약

 

이 자리에서 오세진 추진위원장<사진>은 “오는 9월 6일부터 8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KISTOCK 2023이 우리 축산이 가지는 본연의 가치를 국민 모두에게 알리고 내일을 준비하는 미래 세대에게 우리 축산업의 비전과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한 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의 여파는 끝나가고 있지만, 글로벌 악재는 여전히 축산업계를 위협하고 있는 상태이나 박람회에 대한 관심은 참가 신청이나 문의로 나타나고 있다.

박람회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신청이 확정된 부스는 84개 업체 328개 부스 규모이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의 동기 대비 ‘17년 보다는 약간 떨어지나 ’15년 보다는 7~8% 높은 규모로, 향후 박람회 개최규모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대목이다.

◇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개최되는 KISTOCK 2023에 기대와 관심

지금까지 참가한 품목 집계는 ▲축산기자재 54.1%(171부스), ▲사료 34.8%(110부스) ▲동물약품 4.4%(14부스) ▲기타 2.2%(7부스) 순으로 집계됐다.

 


색다른 점은 초반에 좀처럼 참가를 확정짓지 않던 대형 사료업체들이 대거 참가를 확정지어 현재 대부분의 사료업체가 참가를 확정지은 상태이다.

이들업체는 부경양돈농협, 선진, 고려산업, 팜스코, 제일사료, 카길애그리퓨리나, 우성사료 등이다.

해외에서는 현재 5개 국가에서 7개 업체가 참가를 확정지은 상태로 아직은 참가 규모가 적어보이나, 네덜란드와 스페인 대사관에 이어 캐나다 상공회의소와 벨기에 대사관도 적극적으로 참가를 검토하고 있으며, 이미 계약을 완료한 해외의 박람회 공식 에이전시가 적극적 유치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5월 이후에는 가시적인 성과가 예상되고 있다.

◇ 코로나19 이후 KISTOCK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코로나19는 우리에게 많은 변화를 전해줬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실생활 영역에 파고든 온라인일 것이다.
  
KISTOCK 또한 오프라인 전시와 온라인 전시가 혼합된 하이브리드 전시 형태를 지난 2022년에 이어 확대 발전시킬 예정이다.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전시회를 직접 방문하지 못한 전국의 축산농가와 관계자가 온라인에서 참가업체들의 전시물의 제품 정보와 시연 영상 등을 ‘디지털 쇼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 전시는 전시회를 방문하고자 하는 관람객이 사전에 관심 있는 품목을 찾아 미리 확인하고 전시관에서 실물과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사전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고 한다.

KISTOCK은 다시 한번 ‘국제전시회’ 인증을 도전한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위탁 수행기관인 전시산업진흥회가 현장 실사를 통해 인증해 주는 자격으로 전시회 위상 제고는 물론 참가업체들의 참가지원과도 관계가 있다.

 

조직위원회는 이를 기반으로 차기 박람회 때는 한 단계 위의 ‘유망전시회’를 도전해 실질적인 개최지원은 물론 KISTOCK에 대한 대내외 신뢰를 확보할 계획이다.

◇ KISTOCK 박람회 참가신청은 선착순 마감

보다 발전해 나가는 박람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또 하나의 과제로, KISTOCK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준비한다.

온라인을 통해 참가 성과와 개선사항 청취는 물론 그동안의 관람객 입장방식을 변경해 온라인 및 현장 등록절차를 거쳐 입장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박람회 사무국에서는 ‘19년의 경우 4월 경에 신청이 마감된 사례가 있으니 박람회 참가를 고려하고 있다면 서두를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참가신청은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이나 팩스로 보내거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나남길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촌 노인돌봄서비스..."가용 자원 확대해야"
돌봄은 노화로 인해 건강과 기능이 쇠퇴하는 노인을 위한 핵심적인 사회서비스이다. 특히 농촌의 경우, 돌봄 수요가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70대 이상 고령자의 비율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공적 노인돌봄서비스는 농촌 현실에 적합하지 않고, 노인돌봄서비스 인프라 확충 및 서비스 접근성 개선, 농촌 노인 실수요에 기반한 돌봄서비스 기획 등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한두봉)이 ‘농촌 노인 맞춤 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 실태와 정책 과제’ 연구를 통해 밝혔다. 이 연구는 농촌 노인의 돌봄 실태를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검토하고 쟁점과 한계를 도출함으로써 농촌 노인에게 돌봄이 더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모색했다. 연구를 진행한 김수린 부연구위원은 “농촌 노인의 여건을 고려한 돌봄서비스 체계가 구축·제공되어야 한다”고 밝히며, “농촌에 부족한 돌봄서비스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지역주민의 참여 지원과 열악한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ICT기술 기반 돌봄서비스 도입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돌봄서비스 여건이 가장 취약한 농촌의 면 지역을 대상으로 농촌공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