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포털 뉴스제휴 상반기 심사일정 확정

네이버-카카오, 오는 4월 9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신청 접수

나남길 기자  2018.03.19 19:18:33

기사프린트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뉴스제휴평가위)가 지난 9일 회의를 열고 2018년 뉴스제휴 심사 일정을 확정하고3기 심의위원회 위원장단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2018년 상반기 뉴스제휴심사 04월 접수 시작

뉴스제휴평가위는 지난 3월 개정한 심사 규정에 따라 올해부터 뉴스콘텐츠뉴스스탠드뉴스검색 매체의 심사를 함께 진행한다매년 2회 심사를 실시하며 심사에서 탈락한 매체는 연이어 신청할 수 없다신청은 오는4 9() 0시부터 22() 24시까지 2주간 진행되며양사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접수매체에 대한 평가는 서류 검토를 거쳐 5월 중 시작된다.심사기간은 최소 4최장 10주로 규정에 명시되어 있으나 신청 매체의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신청자격은 신문사업자정기간행물사업자방송사업자인터넷신문사업자뉴스통신사업자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인·허가를 받은 후 일(1)년이 지난 매체 혹은 등록한 이후 일(1)년이 지난 매체다뉴스콘텐츠 제휴는 '포털사' '뉴스검색제휴'로 등록된 후 6개월이 지난 매체만 신청 가능하다.

 

뉴스검색제휴는 위원들의 심사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 점수 60점 이상인 경우 통과가 가능하며 뉴스스탠드제휴는 70점 이상뉴스콘텐츠제휴는 80점 이상 점수를 얻어야 제휴가 가능하다평가는 1개 매체당 최소 9명의 위원이 실시하고심사 과정에서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평가 매체는 무작위로 배정된다평가가 끝나면 각 매체에 이메일로 결과가 전달된다.

 

2기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 위원장단 구성

뉴스제휴평가위는 이번 회의를 통해 3기 심의위원회 위원장단을 새롭게 구성했다위원장은 이근영 위원(한국인터넷신문협회 추천)이 호선에 의해 선출돼 위원장직을 연임하게 됐다. 1소위 위원장은 강주안 위원(한국신문협회 추천), 2소위 위원장은 김은경 위원(한국YWCA연합회 추천)으로 각각 정해졌다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해 회의를 소집주재하며회의시 의장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뉴스제휴평가위 심의위원회 이근영 3기 위원장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3년째로 접어든만큼 입점과 제재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저널리즘의 가치에 충실한 좋은 매체들이 포털 뉴스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독자들을 만날 수 있게 하고반면에 포털 뉴스서비스라는 장을 이용해 저널리즘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광고성 기사 등을 남발하는 매체들은 제재를 받는 분명한 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뉴스제휴평가위 3기 위원회는 현재의 정량/정성평가 배점자체기사 기준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신종 부정 행위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입점과 제재의 균형을 맞춰나갈 예정이다. 나하은 k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