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너도나도 ‘한우’ 농사에 뛰어들면서 ‘수급불안’ 키워

GS&J, 한우 총사육두수 292만5천두… 송아지 입식수요는 여전히 높고 번식의향은 주춤

GS&J 민간 연구소가 최근 밝힌 한우농가들 입식동향 분석자료에 따르면, 한우 총사육두수는 올 6월에 292만 5천두로 작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여 2016년 9월 이후의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것.

이중 암소는 186만 3천두로 작년 동기대비 2.1% 증가하였으며, 수소는 106만 2천 두로 0.3% 증가하였다.

 

송아지 생산두수는 작년 3분기와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5%, 17.7% 증가하였고, 올 1분기에는 31.9%로 더 크게 증가하였으나 2분기에는 30만 3,858두로 작년 동기 대비 0.1% 증가하는 데 그쳤다.

한우 도축두수는 작년부터 증가세로 전환되었으나, 한우고기 도매가격은 올 2월 1만 7,629원/kg에서 6월 1만 8,098원/kg으로 꾸준히 상승한 후 7월에는 1만 7,418,원/kg으로 약간 낮아졌으나 8월에 다시 1만 7,985원으로 상승하였다.

 

한우고기 공급이 증감을 반복하며 느리게 증가하고 있으나 올해 초부터 부정청탁법의 농축산물 선물한도가 10만원으로 상향조정되어 한우 수요가 회복되면서, 한우고기 도매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송아지 암수 평균가격은 올 상반기에는 상승세가 지속되어 5월에 두당 365만원, 6월에도 369만원으로 최고치를 경신하였으나, 7월과 8월(1∼30일)에는 각각 356만원, 353만원으로 낮아졌다.

 

작년 4분기 이후 올 1분기까지 송아지 생산두수는 전년 대비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음에도 송아지 가격은 전년보다 높아 송아지 입식수요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이 연구소는 판단했다.

 

또, 송아지 입식수요가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높은 증가세를 보이던 송아지 생산두수가 올 2분기(3~5월)에는 작년 동기보다 0.1% 증가에 그쳐 9월 이후 송아지 가격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작년 4월부터 상승하던 인공수정률 추세치는 연말 이후 번식의향이 불안정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고, 암소 도축률 추세치(12개월 이동평균)는 작년 추석 이후 하락을 멈추어 암소 사육의향은 증가세가 잦아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