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

농촌진흥청 이렇게 일한다..."농업은 스마트하게! 농촌은 매력있게!"

- 윤종철 농촌진흥청 차장, K-농업기술의 세계적 확산 등 2023년 농촌진흥청 업무계획 발표
- 스마트농업 확산, 식량자급률 향상, 기후변화 대응, 농촌 활력화 4대 전략목표 달성에 총력

[농촌진흥청 업무계획 설명 발표...윤종철 농촌진흥청 차장]

 

지난해 농촌진흥청은 현장과 소통하면서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새 정부의 국정기조에 맞춰 가루쌀 등 주요 핵심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개청 60주년과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과학기술로 만드는 활기찬 농업·농촌, 더 나은 미래'라는 비전을 새롭게 설정하고, 4대 전략과 10개의 실천과제를 마련하였습니다.

농업·농촌을 둘러싼 대내외의 여건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기후위기의 심화와 국제정세의 불안 등으로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로 농촌 노동력 부족이 심화되고 지역소멸론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반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혁신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신산업 창출과 기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윤석열정부 2년 차를 맞아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혁신적인 과학기술을 통한 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부가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농업의 미래성장 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농업과 밭농업 기계화, 그린바이오 융복합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에 보급하겠습니다.

◇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농업 확산입니다.

콩, 양파 등 8개 품목에 대한 예측·진단 그리고 의사결정 지원모델을 개발하고, 노지 농업의 노동력 문제 해결을 위해 과수 농가의 디지털화를 선도할 '과수 디지털농업 실증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 데이터의 수집·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민간 활용 지원을 위해 '농업R&D 데이터 통합플랫폼'을 마련하겠습니다. 2025년까지 통합플랫폼을 완성하여 효율적인 농업 R&D 수행과 민간 이용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대면 중심이었던 농촌지도 서비스의 디지털화와 기술보급 전달 체계의 효율화를 위해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ASTIS)'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연내에 법적 근거도 마련하겠습니다.

◇ 밭농업 기계화와 스마트 농기자재 개발·보급입니다.

밭작물의 기계화 작업에 적합한 품종과 재배기술을 함께 개발하고 현장 수요를 기반으로 첨단기술을 적용한 맞춤형 농기계도 개발해나가겠습니다.

올해 개발할 농기계는 마늘파종기, 양파수집기 등입니다.

또한, 사과 과수원에서 활용 가능한 무인 제초로봇을 개발하고, 시설원예용 운반로봇의 성능도 고도화하겠습니다.

◇ 그린바이오 융복합 혁신기술 개발입니다.

생명·보건 분야에 초고성능 컴퓨팅 전문센터를 설립하고, 민간 종자기업 등 국내 수요자에게 맞춤형으로 유전체·표현체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갈색거저리, 로열젤리 등 곤충·양봉산물을 활용한 신소재의 발굴로 국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한편, 농산 부산물의 기능성 소재화 등 업사이클링 연구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가루쌀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밀·콩 등 국산 품종의 개발 ·보급 확대를 통해 식량주권 확보를 지원하겠습니다.

◇ 가루쌀 안정생산 및 산업활성화입니다.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바로미2'의 수발아 등을 개선한 고품질의 가루쌀 신품종을 조기에 육성 ·보급하겠습니다.

또한, 중앙-지방-민간 협력을 통해서 가루쌀 생산단지에 대한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올해 2,000㏊의 가루쌀 생산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가루쌀의 저장 ·유통 과정에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표준관리법을 개발하겠습니다.

생산뿐만 아니라 지역 단위의 저장-가공-유통-소비까지 이어지는 자립형 전문단지를 전국 8개소를 조성해 시설장비, 기술교육, 가공제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밀 ·콩 자급률 향상을 위한 기술적 지원입니다.

논 재배에 적합한 콩 품종인 '장풍'의 현장 실증을 확대하고, 무굴착 땅속배수기술을 활용한 논 이모작 작부체계 시범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빵용 밀 신품종 '황금알' 보급을 확대하고, 이모작에 적합한 콩 신품종 '선유2호'를 조기에 보급하겠습니다.

또한, 광역 단위의 콩 자립형 융복합단지 2개소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 단지에는 생력화기계화 선별기, 건조 ·가공 ·저장시설뿐만 아니라 유통과 마케팅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 식량안보 강화를 위한 국산 품종 개발 ·보급입니다.

지역 맞춤형으로 개발한 벼 신품종 '해맑은', '알찬미' 등의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작물 모형의 현행화와 실측자료의 반영 등을 통해 쌀 생산량 예측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쌀 수급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외국 품종 의존도가 높고 생산 수급문제가 빈번한 마늘, 양파 등 파속채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파속채소연구소의 연구기반도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축산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입을 대체할 수 있는 사료작물을 개발하고, 육계 ·산란계용 종계 개발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산물 생산과 공급 관리기술 개발과 친환경 안정 농축산물 생산기술의 확산, 탄소중립, 기후변화대응 기술 개발로 농축수산물의 안정적 생산과 수급 안정을 지원하겠습니다.

◇ 농산물 생산 ·공급 관리기술을 통한 수급 안정입니다.

작물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작황 조사와 드론 영상을 활용한 작물의 양분 ·수분 그리고 병해 진단기술을 고도화하겠습니다.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는 60개 시군 38개 작목에서 올해 75개 시군 40개 작목으로 확대하고, 예측정보의 정확도를 높여서 이상기상으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를 줄이겠습니다.

수경재배의 폐양액으로 인한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수경재배 환경과 생산성을 최적화하는 기술 및 비료절감형 양분 공급 모델도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 친환경 안정 농축수산물 생산기술입니다.

국산 유기질비료 확대를 위해 참깨박 어분 등을 활용한 발효비료의 제조 공정을 표준화하고, 유기질비료 원료로 등록하여 시범사업을 통해 농가 보급을 확산하겠습니다. 비료 원자재의 수급 불안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축산농가의 동물복지 향상을 위해 국내 사육여건에 맞는 축종별 동물복지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사육시설의 문제점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탄소중립 실현 및 기후변화 대응입니다.

온실가스 저감형 벼 품종 개발에 필요한 육종 소재를 발굴하고, 반추 가축의 메탄 저감 소재로 선발한 해조류 등 후보 소재에 대한 효능을 평가하겠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밭 가뭄 피해 예방을 위해 토양 유효수분 예측 정확도의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한편, 고추대 등 영농 부산물의 불법 소각 방지를 위해 부산물 수거 ·처리와 함께 미세먼지 우려 지역에 대한 특별관리를 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업인 대상 교육 ·홍보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농촌 활력화와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한국농업기술의 글로벌 확산을 확대하겠습니다.

◇ 정책 목표인 3만 명 청년농업인 육성 및 지역농업 활성화 지원입니다.

청년농업인이 전문농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종합기술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청년농 선도농가 멘토 ·멘티 8개소와 협업공간 3개소를 조성하겠습니다.

4-H 청년회원의 지역별 선 ·후배 멘토링도 시범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해 치유농업법을 개정하여 우수 치유농업시설 인증제를 도입하고, 교육부, 복지부의 사회서비스와 연결한 모델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선택과 집중으로 69개 지역특화작목을 유망작목 중심으로 재편하고, 지역 주도의 산학관연 협력을 강화하여 성공모델을 육성하고 확산해나가겠습니다.

◇ 현장 애로 기술지원 강화입니다.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에 관한 법정 위임업무 확대에 따라서 농업인 안전추진단을 설치하여 연구개발 ·보급지도, 교육 ·홍보 등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사업을 확대하고 강화해나가겠습니다.

이상기상에 대응한 꿀벌의 강건성 연구를 금년부터 시작하고, 꿀벌 증식장 3개소를 신규로 조성해서 우수 육성 품종을 농가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 한국 농업기술의 글로벌 확산입니다.

농식품부 등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아프리카에 한국형 벼 생산벨트, K-Rice Belt를 구축해가겠습니다.

아프리카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세네갈 ·카메룬 ·케냐 등 쌀 부족국가 7개국을 중심으로 한국형 벼농사 기술보급사업을 추진합니다.

여기에는 우리 청에서 개발한, 농업기술 ODA를 통해서 개발한 통일형 다수성 벼 품종 15품종과 직파재배 등 혁신농업기술을 접목하여 보급하게 됩니다.

올해는 세네갈 등 5개국에 300㏊의 종자생산단지를 조성하여 벼종조 2,000t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2027년까지 종합적으로 노력을 해서 생산조건과 현지 사업여건이 최적화된다면 2027년에는 약 3,000만 명에게 쌀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부터 수출물류비 지원이 폐지됨에 따라 선박물류 활성화를 위한 CA 컨테이너 활용기술 등 물류비 절감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 전 직원은 업무계획에 따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연말에 마련한 농업 연구개발 및 기술보급 분야의 혁신전략을 통해 올해 적극 실천에 옮기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농업은 스마트하게, 농촌은 매력있게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집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
<질문>
설명 잘 들었는데요. 워낙 이것저것 다 포괄해서 물어보고 싶은 것들이 많이 있지만 하나만 딱 여쭤보겠습니다. 농산물 생산 수급관리를 위해서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를 확대한다, 이렇게 돼있는데 사실 작년에 이 수급관리에 실패해서 굉장히 채소류라든가 이런 물가 때문에 국민들이 고통을 많이 겪었는데, 이게 서비스를 확대하는 게 이 정도 이렇게 하면 어느 정도나 커버가 되는 거고, 60개 시군에 38작목을 75개 시군에 40개 작목으로 늘리면 어느 정도나 이게 커버가 되는 거고, 정확도를 좀 더 높이면 과연 이런 어떤 수급불안 이런 것들을 사전에 최소화하는 수밖에 없겠죠. 발생하면 발생하는 건데, 어느 정도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금 말씀하신 대로 농산물 수급 관련해서는 생산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기상재해라든지, 저희가 그런 부분들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게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서 관건입니다.

그래서 몇 년 전부터 저희가, 물론 기상청에서 일반적인 예보는 해서 생활에 관련되는 예보는 합니다만, 저희가 지금 여기서 기상재해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는 것은 30m 간격의 해상도를 가지고, 사실은 우리나라 지형이라는 게, 농가라는 게 전부 다 같은 지역에 있더라도 다 다른, 온도라든지 바람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기상적으로 다 다르거든요.

 

그런데 더군다나 최근에는 아십니다만, 기후변화 때문에 그 강도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점점 더 예측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몇 년의 연구를 거쳐서 30m 격차 단위로 상세화해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고, 그 작목 수도 최초의 20개 품목의 대상 농작물도 확대를 해서 지금 이렇게 높여가고 있고요. 지금 그것은 2025년까지 전체적으로 전국 서비스를 목표로 추진을 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물론, 온도라든지 이거는 잘 맞는데 또 잘 안 맞는 부분도 있습니다. 바람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사실은 예측하기가 힘들고 그래서 정확도라는 게 사실은 분야마다 아니면 이것들마다 틀리긴 합니다만, 최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그것에 대비할 수 있게 농업인한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해서 직간접적으로는 수급에, 생산과, 생산을 안정화시킴으로 해서 수급에 기여코자 합니다.

지금 여쭤보신 언제까지 이렇게 될 거냐는 부분은 전체 계획에 의해서 움직이는 거고요. 이제 그런 부분들이 저희가 기대하는 것으로는, 농가에서 지금 서비스를 받고 있으신 분들이 반응이 좋아서 점점 더 확대를 하고, 다만 저희가 가지고 있는 거는 속도를 높이려고 노력을 하고 있고요.

서비스를 받으시는 분과 못 받으시는 분이, 서비스를 못 받으시는 분이 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그런 노력을 좀 더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지역 맞춤형 우량품종 개발 보급도 있는데요. 이게 구체적으로 지역 맞춤형이라는 게 뭔지가 궁금하고요.
하나 더 여쭙고 싶은 것은 이 우량품종이 그러니까 다수확 품종을 말하는 건지, 아니면 조금 무슨 다른 쪽으로 품질 개량한다는 것을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얼마 전에 농식품부가 쌀 수급대책 발표하면서 앞으로 다수확 품종을, 왜냐하면 쌀이 넘치니까 다수확 품종을 재배 그, 품종하는 걸 없애고 앞으로 약간 쌀맛이 좋은 이런 것을 만들겠다, 이런 식으로 말씀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그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지금 말씀하신 농식품부에서 발표한 내용 그대로고요. 여기서 지금 지역 맞춤형이라고 하는 것은 밥맛이 좋은 품종을 지역에, 사실은 같은 품종이라도 다른 지역에 심어놓으면 그런 품질이라든지 이게 달라지기 때문에 지역에 맞춤형으로 개발한 품종을, 포인트는 뭐냐 하면 외래 품종을 대체해 나가는 겁니다. 그래서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뭐 다수확이라든지 이런 부분이 아니고요. 그런 부분에서, 지금 올해 새로 시작하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해왔고요. 말씀을 드리면 이천 지역 같은 경우에 아키바리 쌀이라고 해서 저희 품종이 아니었던 부분들을 대체해 나가는 그 작업의 연속선상에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고온 적응형 품종 육성 부분에 있어서 어떤 품종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고, 고온 적응이라는 것이 지금 품종하고 비교해서 어느 정도 기온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도 궁금하고요.

마지막으로, 가뭄과 고온대응 기술은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는데요. 기후변화 속에 기존의 장마와 달리 우기가 길어졌다는 진단이 있는데 이에 대한 그 벼와 품종 육성의 필요성이 있는지 그리고 대책을 마련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몇 가지 질문을,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후변화가 되면 여러 가지가 변하게 됩니다. 과거에 저희가 경험해보지 못했던 부분에서 경험을 하게 되고, 그 대상 지역도 사실은 과거하고는 다르게 온도가 지금, 예를 들어서 지금 농작물 재배하는 철은 아닙니다만 우리나라 겨울에 전형적인 부분이 '삼한사온'이라는 표현을 해왔는데 아시다시피 최근에는 삼한사온의 패턴을 사실은 찾을 수가 별로 없는 상황이거든요.

그런 특징적으로 보이는 게 뭐냐 하면 고온의, 고온이 지속되는 그런 현상입니다. 또 아울러서 거기서 가뭄도 강화되는 그런 패턴을 보이게 되는데그런 영향은 작물에 다 받게 돼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상식적으로 보면 일반인들이 볼 때 온도가 높아지면 작물을 재배하기 좋아지고 수확량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되는데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가뭄... 적정온도를 벗어나서 고온이 지속되면 모든 작물은 호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수량이 감소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든요. 아까 그 영향을 미치는 부분들은 저희가 타깃으로 하는 것은 저희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벼를 포함한 모든 작물이 되겠습니다. 그런 영향을 다 골고루 받기 때문에 그렇게 지금 대응을 하고요.

특히 가뭄 같은 경우에도 사실은 그런 부분에서 지금 같이, 같은 연장선상에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같은 품종이라도 온도에 반응하는 게 다르기 때문에 분야별로, 품목별로 보면 다 그런 연구를 해줘야 새로운 품종을 개발해나가고 할 수 있고요.

그래서 기후변화 대응 관련해서는 특정 분야에나 특정 기술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품종 개발부터 재배까지 모든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마지막으로 말씀하셨던 우기가 이렇게 길어진다기보다는 제가 생각할 때는 옛날에는 강우량의 강도랄까요? 비 양이 특정 시간대에 집중해서 집중해 오는 그런 패턴이 좀 보이고요. 늘어진다기 보다는 그런 패턴이 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질문>
여기 과수 디지털농업 실증연구소 이제 설립이 기반 구축 시작한다, 이렇게 돼있는데 지금 과일 같은 것은 요즘 그러니까 수작업으로 다 이렇게 재배가 되는데 여기서 실증연구소가 과수 디지털농업의 어디까지 기계로 한다든가, 디지털 적용한다든가 목표로 삼고 있습니까?

<답변>
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과수 디지털 신증연구소는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전체적으로 보면 디지털 전환 축에서, 맥락에서 이해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거 같으면 우리 농업인들께서 경험과 그동안 과수 농사를 예를 들면, 과수 농사를 30년을 지었다 그러면 약 30번의 경험치를 가지고 농사를 지으셔서 생산하시고 그랬는데, 저희 청에서는 그게 고령화라든지 또 그런 경험들을 가지고 지금 데이터화하는 작업들이 사실은 별로 없었거든요. 그래서 전 분야에서, 과수뿐만 아니라 시설, 노지작물에 전체적으로 생산과정에 들어가는 것을 전부 다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런 과거 경험치를 우리 지금 기후변화 시대를 살고 있잖아요. 과거의 경험 가지고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특히나 이런 부분들이 지금 IT라든지 4차 산업 혁신기술을 접목해서 저희가 디지털화할 거고요. 올해 새롭게 과수 분야는 디지털 실증연구소를 거기다가 설립해서 추진해서 그런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커버할 수 있도록 추진하려는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박시경 kenews.co.kr>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