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식물검역 전문성 강화 위한 인재육성 협약

- 농림축산검역본부·전북대학교 업무협약 MOU 체결
- 식물검역관 자격 교육훈련, 식물병해충 예찰·검역·방제 인재 육성 협조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와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는 식물검역 및 병해충 분야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6월 7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전북대학교에서 박봉균 본부장, 김동원 총장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은 식물검역관 자격 전형시험 및 교육훈련 위탁 운영, 식물병해충 예찰·검역·방제 인재 육성을 위한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식물검역 상호 협력방안 모색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검역본부는 1995년 WTO가 출범함에 따라 식물검역관에 대한 자격부여 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1996년 식물검역관 자격제도를 도입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1996년 12월 8일 제1회 자격전형을 실시한 이후 식물검역관 자격을 취득한 검역관에 한하여 검역업무를 수행토록 하고 있다.

최근 식물검역관 자격 전형시험과 교육훈련을 검역본부에서만 수행하던 것을 전문 교육기관에서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고시를 정비하였고, 식물검역의 전문 교육을 위한 인력·시설·장비 등 양질의 교육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전북대학교와 업무협약을 통해 식물병해충에 대한 예찰· 검역·방제 등 식물검역 및 식물병해충 분야의 인재 양성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검역본부 홍성진 식물검역부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하여 보다 체계적인 식물검역관 자격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고, 식물병해충 예찰·검역·방제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농림업 생산의 안전과 증진 및 자연환경 보호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