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검역본부, 소 질병 현장문제 청취와 해결 모색

- 민·산·학계 등 외부 전문가 중심 ‘소 질병 분야별 협의회’ 개최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3월 25일 소 질병의 국내 발생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문제점 청취를 위한 소 질병 분야별 협의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하였다.

이번 협의회에서 소임상수의사회 소속 전문가 5명 등 총 12명의 각계 외부전문가가 참여하여 현장에서 문제가 되는 송아지 설사, 소 바이러스성 설사병(BVD)의 예방 및 방지대책, 큐열의 예방, 젖소 류코시스, 소 예방약 지원품목 조정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하였다.

 


먼저 소 임상수의사회에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송아지와 젖소의 질병발생 양상과 현장에서의 처치에 대해 슬라이드를 곁들인 발표를 시작으로, 생산자단체, 임상수의사, 연구기관, 지자체 방역기관 소속의 전문가들은 다양한 문제점을 제기하였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하였다.

소에서 대표적인 바이러스성 소모성 질병인 소 바이러스설사병(BVD)의 근절을 위해 무증상으로 감염되어 지속적으로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지속감염우의 검색과 현장진단키트의 개선이다.

또, 한우 송아지설사병의 예방대책 마련을 위해 백신접종 및 초유급여 상태 파악을 포함하는 발생 실태조사 실시의 필요성과 일부 농가의 무분별한 항생제 사용에 따른 내성 증가 방지를 위한 약품 공급의 역추적을 통한 규제 및 소 예방약 지원품목의 조정안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로부터 의견 청취 필요 등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현안문제의 해결을 위한 송아지설사병 대책 수립을 위해 여러 연구부서와 임상수의사가 함께 참여하는 대형과제 추진과 소 브루셀라병의 근절을 위해 연구부서, 역학조사부서 및 지자체 역학조사팀이 함께 참여하는 역학분석을 제안하였다.

그 외에도 방역정책과 관련하여 소 결핵병 및 브루셀라병 검진시 이력제 관리 위반 농가에 대한 인식 제고, 정확한 검진을 위한 보정 시설 및 보정비 지원, 추진 중인 유방염 방제사업 개선점 분석 등을 제안하였다.

검역본부 윤순식 과장은 “이번 소 질병 분야별 협의회를 통해 현장에서의 질병상황과 임상수의사들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할 수 있었으며, 문제점들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필요시에 연구사업 및 방역사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