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장승진 축산물품질평가원장 "K-축산물의 세계 명품화를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2022년 임인년 신년사] 장승진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
- "국내산 축산물의 품질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 "축산물품질평가 방식을 디지털화해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벌꿀 등급제도의 사업 추진을 통해 신규품목을 확대하겠습니다"

 


2022년 희망의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해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모든 일이 소망하시는 대로 이뤄지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라는 기나긴 어둠의 터널이 끝나지 않아 계속되는 경제불황과 무기력한 일상 속 우리 모두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한 해를 보냈으리라 생각됩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어려운 여건 속 축산분야의 희망을 불어넣기 위해 주요 사업을 국민의 시각으로 다듬고 실천하는 데 부단한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그러한 노력은 지난 한 해 참으로 많은 성과를 낸 한해였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지난 한 해, 우리 기관에서 전력한 분야는 포스트코로나, 한국판 뉴딜, 제4차 산업혁명 등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국민이 체감하고,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기관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이에 우리는 고유사업(등급, 이력, 유통)에 대한 지속적인 경영혁신의 노력을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정책 유공 부문과 적극 행정 경진대회에서 장관상 4점과 행정안전부 주관의 공공 빅데이터 분석 최우수상, 디지털 정부 발전 장관상, 고용노동부 주관의 공정채용 장관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좋은 소를 만드는 농가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축산분야 최초 축산 민원 모바일 통합창구 운영 △학교급식 축산물 가격 산정 표준모델 개발ㆍ적용 등).

뿐만 아니라, 재난관리시스템 운영과 안전진단 등을 통해 국민과 근로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선정돼 안전 혁신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경진대회에서 역대 최다 상을 받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중심의 서비스 경영은 고객 감동 실현으로 이어져 기획재정부 주관 ‘2020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에서 243개 기관 중 최고등급을 달성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비대면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기관에서는 국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해가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해왔습니다. 공중파 예능 방송인 ‘아무튼 출근’ 등에 출연해 기관을 알리고, 메타버스의 가상공간에서 기관의 고유기능을 구현해내어 내외부 행사를 진행하는 등 국민에게 호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도전과 노력은 기관이 한층 더 성숙해진 한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에도 축평원은 K-축산물의 세계 명품화를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확산시킬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한층 더 노력할 것입니다.

첫째, 축산물품질평가 신규품목 확대와 평가방식의 혁신을 통해 국내산 축산물의 품질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벌꿀 등급제도의 본 사업 추진을 통해 신규품목을 확대하고 축산물품질평가 방식을 디지털화해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축산 빅데이터 활용을 강화하는 등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공공의 역할을 확대 추진하고, R&D 역량 강화로 연구기획 및 공동연구를 수행해 국민의 니즈를 반영한 품질평가제도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둘째, 축산물 이력데이터의 정확도 향상과 품질 관리로 가축방역의 효율성을 높이고, 축산업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관계 기관과 정보 공유, 협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과학적인 소 개체관리 방안을 마련해 이력정보에 대한 정확도를 개선하고, 한우의 유전체분석을 통한 DNA 특성별 기능을 새롭게 정립해 민간 개방을 확대하는 등 국민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실현할 것입니다. 또한, 돼지와 가금류의 신고검증체계를 사육에서 유통단계까지 고도화해 방역관점의 위기 대응력을 확보하고, 그 역량을 강화해 축산물의 안전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유통플랫폼 관리의 선진화와 정보의 정확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켜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지원으로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촉진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축산물 공급의 불안정성과 유통망 위기는 국민으로 에게 먹거리의 안정적 공급과 가격정보에 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에 우리는 유통조사 체계 개선 및 조사범위를 확대해 유통정보의 품질을 제고하고, 합리적인 축산물 수급 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등 정부의 안정적 수급 관리를 지원할 것입니다.

끝으로, 축산업이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기관의 고유기능을 강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는 등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축산업의 사육환경 개선, 축산 경영인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유통, 소비 전반에 걸친 지도점검 강화 및 교육적인 역할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의 서비스 품질 제고 및 효율적인 제공을 통해 관련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춘 축산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저탄소 축산물 정책 모델 개발 등 생산효율 향상과 친환경 축산 구현을 위한 ESG 경영 확산을 선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축평원의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새해를 맞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장승진 축산물품질평가원장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