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스마트팜' 뉴딜 투자설명회 눈길 끌어

10일 금융·산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스마트팜 투자정보 공유

한국축산데이터, 나래트랜드, 넥스트온, 팜한농 4개社 ‘우수기술 비즈니스 모델’ 발표

AI 기반 축산관리, 복합환경제어시스템, 수직형 농장, 빅데이터기반 서비스 투자 유망분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 기획재정부(장관 홍남기)는 산업·금융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팜 분야 뉴딜 투자설명회’를 12월 10일에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설명회는 농림축산식품부, 금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지난 11월 6일에 1회차로 개최된 ‘디지털 분야(Data/AI, 5G+) 뉴딜 투자설명회’에 이어 4회차로 추진되었다.

 

설명회는 농업분야 혁신 성장동력 중 하나인 ‘스마트팜’을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산업·금융업계 관계자 등이 다수 참석하였다.

   

‘스마트팜 뉴딜 투자설명회’는 정부 정책 방향, 기업의 우수기술, 실제 투자사례 등을 2개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면서, 유망 투자분야 소개와 실제 투자사례 공유로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한국축산데이터, 나래트랜드, 넥스트온, 팜한농 총 4개社는 ‘우수기술 비즈니스 모델’ 발표를 통해, AI 기반 축산관리, 복합환경제어시스템, 수직형 농장,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등이 투자 유망 분야로 꼽았다.

 

DSC인베스트먼트, BNK벤처투자는 모듈형 농장, 아쿠아포닉스 등을 대표적 투자사례로 소개하였다.

참석한 금융계 인사는 “스마트팜의 성장성과 혁신성을 고려할 때 스마트팜은 유망한 투자분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향후 정부는 뉴딜 정책의 유망 분야 중 하나인 스마트팜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5년간(‘21~’25년) 정부·정책금융기관 출자를 통해 7조 원 규모의 母펀드 조성 및 20조원 규모의 子펀드를 결성하고, 스마트팜 솔루션 상용화, 기술 선도 등을 위해서 ‘21~’27년간 총 3,867억 원을 스마트팜 연구·개발에 투자할 계획이다.

 

조재호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는 개회사를 통해 “정부는 스마트팜 육성을 위해 모태펀드 투자 등을 확대할 계획이라 하면서, 이번 투자설명회가 벤처캐피털 등 금융계의 투자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괴산군 '트리하우스 빌더' 참가자 모집 17일까지
충북 괴산군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센터장 임찬성)는 귀·산촌 희망자, 임업인, (예비) 산주를 대상으로 ‘2024년 트리하우스 빌더 교육과정 1기’ 참가자를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임업 활동과 관련된 체험과 산림휴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조성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리하우스를 주제로 한다. 교육 내용은 ‘트리하우스 짓기, 나무의 성장과 변화’를 시작으로 트리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탭볼트 설치 및 플랫폼 만들기, △목조주택 기본 원리 이해, △벽체와 지붕의 설치, △놀이 작업 시설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트리하우스를 짓는 방법에 대해 노련한 목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실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일찍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숲과 나무 위에 오두막집인 트리하우스를 지어 아이들의 놀이터 또는 피로를 풀거나 책을 읽는 휴식공간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숲경영체험림 등에 트리하우스를 짓고 체험/숙박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목조온실 만들기, 숲속 작은 집 짓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