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농정원-농과원 '농작업 사고예방' 협약

농작업안전보건 교육 콘텐츠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운영 협력키로

농정원-농과원 '농작업  사고예방' 협약

농작업안전보건 교육 콘텐츠 활용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운영 협력키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원장 이진모) 12일 전주 농과원 회의실에서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 교육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농작업 사고율이 타 산업에 비해 높고 사고 유형도 다변화됨에 따라 농업인 안전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이번 협약을 통해 농업인 안전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교과과정 지원 농업인 교육 매체 개발 및 자문과 강사양성 등에 대해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농업인 안전보험 운영 현황에 따르면 국내 농작업의 사고율은4.5~5% 수준으로 근로자 평균 산업재해율에 비해 10배에 이를 정도로 높은 상황이다.

지난 몇 년간 하우스 시설 발달 등 농촌 작업 환경이 변하면서 농기계로 인한 안전사고 외에도 감전화재 등 사고 유형이 확대 되는 추세이다특히 농작업 위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초기 귀농인들이 사고 위험에 빈번히 노출되고 있다.

이와관련앞서 공동 간담회(‘17.07.06)를 개최한 양 기관은 농작업 사고 현황과 우리 농촌에 새로 발생한 위험 요인 등을 분석하며 농업인 대상으로 보호장구 미착용으로 인한 위험성 인식 및 사고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였다.

 

우선 농정원은 국립농업과학원이 개발한 기존 안전교육 콘텐츠를 바탕으로 농업 고등학교와 대학교승계농귀농귀촌센터 등을 통해 농작업 사고 예방 교육을 확대운영한다또한 신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오프라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현재 농정원이 운영 중인 ‘ICT첨단기술교육등의 교육 프로그램에 전면 도입할 예정이다.

국립농업과학원은 농작업안전보건 관리 지침서 등 교육 내용 및 매체 연구 등 안전사고 예방 교육 프로그램 전반에 관한 자문을 맡는다온라인 강좌인 농작업재해 특성과 관리등 기존의 안전교육 콘텐츠를 농정원과 적극 공유할 뿐 아니라전문 강사 육성 등을 통해 향후 내실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실무자 협의회를 구성한 양 기관은 정기적인 간담회와 교류를 통해 농업인 사고 예방관리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이루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농정원 박철수 원장은 이번 업무 협약이 농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재진단하고농업인에게 맞춤형 예방 교육을 제공하며 안전한 농촌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