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뉴스

영광모싯잎 송편’ 지리적표시 등록으로 명품 도약 !

지리적표시권 독점적·배타적 권리 법적 보장

영광모싯잎 송편지리적표시 등록으로 명품 도약 !

지리적표시권(104) 독점적·배타적 권리 법적 보장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남태헌)()영광에서모싯잎떡을만드는사람들의 영광모싯잎송편을 지리적특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농산물 지리적표시 제104호로 등록하였다고 밝혔다.


지리적표시 등록제는 ’997월에 도입되어 ’021월 보성 녹차가 1호로 등록 된 이후, 이번 영광모싯잎송편이 104번째 이다.


영광모싯잎송편 지난해부터 지리적표시등록심의분과위원회 심의 3, 현지조사 1회 및 수정·보완 등 엄정한 심사와 2개월간 등록신청공고 기간을 거쳐 최종 등록이 확정됐다.






()영광에서모싯잎떡을만드는사람들회원은영광모싯잎송편 대해 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라 지리적표시권을 갖게 되며,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영광모싯잎송편은 과거에는 주로 자가 소비용으로 생산되었으나 최근 영광지역 향토음식특산품으로 계승발전되었다. 70년대 영광읍내지역의 떡집을 중심으로 모싯잎송편을 생산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으며, 도시로 떠난 영광군 출향민들의 입소문으로 소비자인지도가 향상 되어 연간 매출액 약 250~300억원을 올리는 영광군의 대표적인 향토산업으로 발전했다.


영광모싯잎송편의 외형적 특성은 길이가 8~10로 일반송편의 1.5~2배이며 모싯잎을 첨가하여 녹색을 띄는 등 타 지역 송편과 구별된다. 모싯잎을 멥쌀과 같이 빻아서 가루를 만들고, 이 가루로 익반죽(곡류의 가루를 끓는 물로 하는 반죽)하여 만든 피에 동부, 소금 등으로 만든 소를 넣어 생산하고 있다. 영광산 모싯잎이 약 20%가량 함유되어 있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진녹색이 선명하며 모싯잎 본연의 풍미(flavor)가 진한 품질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번 지리적표시 등록으로 영광모싯잎송편의 우수성이 공인되어생산가공유통체험 등과 연계한 6차 산업화 및 지역특산명품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광모시잎송편산업은 영광군 관내 고용창출, 농업(, 모싯잎, 동부생산), 모싯잎송편 유통 등 영광군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약 160억원으로 추정된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