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제주산 담팔수 추출물로 대상포진 치료 소재 개발

농기평 "천연물 소재를 활용하여 대상포진 해결 앞당겨"

천연물 소재를 활용하여 대상포진 해결 앞당겨

제주산 담팔수 추출물로 대상포진 치료 소재 개발

 

국내 최초로 천연물을 활용한 대상포진 치료 소재가 개발되었다.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오경태)식품 R&D 과제로 지원한 연구로 기존 화학합성 물질 기반의 대상포진 치료제를 대체할 담팔수 추출물로 이루어진 천연물 소재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내 천연물 신약개발의 활로를 개척하고 천연물 소재의 재배단지 구축을 통해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기평은 농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지난 2011년부터 5년간 국내 식물자원을 활용한 대상포진 치료소재 개발 연구를 지원했다.


이번 연구를 주관한 경희대학교 강세찬 교수 연구팀에 의하면 기존의 대상포진 치료제는 화학 합성물질로 이루어져 병원균 외의 정상 인체 세포에도 작용하는 등 부작용의 우려가 커 환자에 대한 투여기간이 제한적이었으나, 천연 식물인 담팔수 추출물로 이루어진 새로운 치료제의 경우, 뛰어난 안전성이 확인되어 치료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완치 시까지 투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를 통해 담팔수 추출물의 유효 성분이 규명되었으며, 이 성분들이 허피스바이러스에 대한 뛰어난 치료 효능을 나타냄은 물론 진통효과 또한 우수한 것으로 밝혀져 지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기존의 합성의약품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유소아 및 노년층을 타겟으로 세계 항바이러스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팀에서는 담팔수 추출물로부터 항바이러스효과, 항암효과 및 항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효과 등 인체의 면역증진과 관련된 추가 연구를 통해 천연물 신약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화장품 소재 개발도 진행한다.


영국 최고의 비즈니스 전문그룹인 WGP GLOBAL로부터 세계적 신약으로써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를 받은 본 기술은 경희대학교로부터 ()제넨셀에 기술이전되어 국내 유수의 제약회사들과 개발투자 및 위탁판매 등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경태 농기평 원장은 국내 천연물 소재 개발을 통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