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FAPAS 잔류농약 분석능력’ 우수성 인증

참여 성분 모두 ‘우수’ 등급 획득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등 서울시 3개 도매시장을 관리하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는 영국 식품환경연구청이 운영하는 2020년 FAPAS(식품분석능력평가계획) 국제 숙련도평가프로그램에 참여하여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사는 가락 및 강서도매시장에 출하되는 농산물 및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공급되는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해 연간 5만건 이상의 안전성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FAPAS는 영국 식품환경연구청이 운영하는 농‧식품 화학분석 분야의 식품분석능력평가계획 차원으로 시행되어 현재는 세계 각국 정부나 민간 식품분석 전문기관들이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제 숙련도평가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FAPAS가 5월에 공고한 시료 배포 프로그램에 공사를 포함한 세계 각국 47개 검사기관이 동시에 참여하여 동일한 시료를 분석한 후 제출된 결과값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공사는 4개 농약 성분에 대한 결과값을 제출하여 평가기준인 Z-score지표에서 4개 성분 모두 우수에 해당하는 판정을 받았다.

 

Z-score지표는 결과값이 ±2.0이내이면 만족스런 결과로 판정하며 특히 ±1.0이내일 경우 분석결과가 더욱 우수함을 의미한다. 공사는 제출한 4개 성분 모두 ±1.0 이내의 결과값을 받아 분석능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공사 급식안전팀 이두영팀장은 “금번 국제분석능력평가 결과에 자만하지 않고 향후에도 최고 수준의 분석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특히 학교급식 식재료의 안전성 검사 업무 전반에 대한 대내외적인 공신력 향상을 도모하여 보다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