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

강원도농업기술원,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 현장 평가회 개최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은 7월 15일 평창군에서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의 현장평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현장평가회는 인삼약초연구소에서 선발하고, 농촌진흥청 신기술보급사업 및 도 기술보급과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삼마니큐Q’에 대한 농가 실증 평가회로, 친환경 방제제의 효과에 대해 농업인, 제품 생산업체, 관계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하여 친환경 방제제시용 포장과 신품종 채종포 관찰 및 건의사항과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인삼은 작물의 특성상 동일 장소에서 3년에서 5년 동안 장기간 재배되고 재배기간 중 점무늬병과 뿌리썩음병,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에 의한 피해를 받기 쉽다. 특히 점무늬병은 잎과 줄기에 갈색 무늬가 발생하여 조기낙엽되거나 고사를 유도하여 수량을 최대 56% 감소시켜 농가에 큰 피해를 준다.

 

그동안, 병해 방제는 사용이 편하고 효과가 빠른 화학농약을 주로 이용하였으나, 최근 화약 농약의 오·남용으로 인한 토양·수질 등 환경오염 부작용과, 잔류 농약 등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미생물 등을 활용한 친환경 농자재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강원도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에서는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를 위해 길항미생물 Bacillus amyloliquefaciens KL87(이하 KL87)을 선발 및 동정하였다. KL87은 점무늬병 원인균인 Alternaria panax 대한 항균물질을 생성하며 저농약 대조구 대비 76%의 방제가를 나타내었다.

 

선발 균주의 실용화를 위해 KL87균주 특허출원 및 등록을 완료 하고, ㈜비아이지에 기술 이전하여 ‘삼마니큐Q’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하였다. 또한, 인삼 신품종 ‘금풍’과 ‘고풍’의 조기보급 확대를 위한 채종포도 함께 조성․운영하고 있어 채종포 내 생육상황 점검도 함께 이루어졌다.

 

강원도농업기술원 엄남용 인삼약초연구소장은 “농약허용기준강화(PLS)제도 시행으로 친환경 농산물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으로 먹는 인삼의 경우 소비자들의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병해로 인한 수량 감소등 친환경 재배에 대한 농가들의 부담이 컸다.

 

이번 ‘인삼 점무늬병 친환경 방제제 삼마니큐Q’의 현장평가회가 이런 농가들의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강원 유기농 인삼 재배 확대의 밑거름이 되길 바라며, 또한 인삼 채종포 조성을 통해 향후 강원도 신품종 보급기반이 확립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