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라인&핫뉴스

전국 312개 과수원에 '과수화상병' 번져...오염수목 서둘러 '매몰' 중

과수화상병 '경계단계'...확진 농가는 충주 242, 제천 42, 안성 15개 지역은 심각
이 외에 진천1, 파주 1, 음성 6, 천안 1, 익산 2, 평창 2곳 등 전국 312개 농가도 확진판정

 

◇발생 방제동향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올해 과수화상병이  9일 현재까지 총 312개 농가(187ha)에서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확진된 312개 농가는 충주 242, 제천 42, 진천 1, 안성 15, 파주 1, 음성 6, 천안 1, 익산 2, 평창 2개농가로 파악되고 있다.

 

발생이 가장 많은 충주의 경우, 5월 27일부터 6월 5일까지 농촌진흥청 방제관 68명이 집중조사를 실시한 결과와 신고 결과 등을 포함하여 242농가에서 확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주지역은 신속한 확진을 위하여 6월 1일부터 중앙방제관의 간이진단으로 확진을 갈음해 오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과수화상병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위기경보 단계를 6월 1일부터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조정 하였으며, 방제대상 농가 중 79농가(40.5ha)는 매몰작업을 완료하였고, 233농가(146.5ha)는 매몰을 추진 중이거나 준비 중이다.

 

◇현장 동향

그동안 손실보상금과 굴취․매몰 비용 등에 대한 논란이 일부 있었으나, 6월 4일 농가대표와 면담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고 현재는 전체 지역에서 매몰작업이 진행 중이다.

 

 

농가들이 이의를 제기했던 손실보상금은 현행 수준을 유지하기로 하되, 다만, 굴취․매몰 시 소요비용은 농가 의견을 수용하여 사전준비단계, 굴취․매몰단계, 사후관리단계별로 인건비와 장비 사용료 및 부대비용 등 실제 소요되는 비용을 인정하기로 하였다(영수증, 세금계산서, 방제관 확인).

 

◇제도개선

이와는 별도로, 보상금을 조정하는 대신 과수화상병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한 지원과 제도개선 방안 등을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식물방역법에 규정되어 있는 생계안정비용의 지원방안 강구, 과수전용 농기계, 시설에 대한 감가상각비를 보전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선하고 예산확보 추진, 현재 매몰 후 만 3년인 재식금지 기간은 우선, 3년째 되는 재식기(봄철)에 방제관 검사를 받아 이상이 없을 경우 재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또, 대체작목 후보군을 발굴하고, 관계기관․지역 농민 의견을 반영하여 대상작목을 선정하고 시범사업을 통해 대체작목으로 육성, 매몰시기 단축을 위해 방제관이 확진하면 바로 매몰준비를 시작하여 매몰명령과 동시에 매몰이 시작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 집중예찰

또한, 향후에도 오염된 나무를 최대한 신속하게 찾아내기 위하여 지역별로 차별화된 예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제천․진천․익산 등 신규발생 시군(진천, 익산)과 다발생 우려시군(제천)은 농촌진흥청 중심으로 10일부터 12일까지 52명을 투입하여 집중조사를 실시하고, 경기․강원․충남․경북 기발생 시군은 도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 합동조사를 추진한다.

 

기타 미발생시군은 당초 계획에 의거하여 8일부터 19일까지 자체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연구인력 보강 

효과적이고 근본적인 치료 및 방제기술개발을 위해 방제약제, 저항성 품종 및 묘목 진단기술 등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연구인력 3명을 즉시 보강하였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과수화상병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오염방지를 위한 작업 수칙 준수와, 발견시의 신속한 처리가 중요하다.”라며, “농가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농어촌희망재단 ‘청년창업농장학생'...농촌 미래인재 활동 기대
한국농어촌희망재단(이사장 정학수)은 ‘청년창업농 장학생’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청년창업농장학생’ 오리엔테이션을 최근 국립농업박물관(수원)에서 개최했다. 희망재단 ‘청년창업농장학사업’은 농업·농촌 및 농식품분야의 젊은인재를 유입하기 위해 지원되는 농식품부 장학사업으로, 향후 농림축산식품분야로의 취·창업을 하는 조건으로 지원되는 장학금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장학생 장학 증서 수여식 및 의무 사항 안내, 최신 농식품분야의 동향 및 전망에 대한 특강, 청년 창업농 지원 정책 소개와 실질적 성공 사례 공유하는 등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으며, 향후 이를 통해 청년창업농장학생으로 농업·농촌, 농식품분야에서 청년 인재로 역량을 한 단계 더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청년창업농장학생은 해당 학기 중, 영농분야(시설원예, 축산, ICT 융복합 농산업 등) 또는 농식품산업 분야 취·창업 등에 안정적으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 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사회서비스과 최봉순 과장은 격려사를 통해, “농업은 미래성장산업으로 가치 있는 산업”이라며, “농식품부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분야에 미래 농업 인재로 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