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제로에너지’ 건축 기술 적용 리모델링 추진

“농업농촌 에너지자립모델 실증지원” 공모결과 전북 장수, 울산 울주 선정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농촌 에너지자립모델 실증지원사업을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평가한 결과 전북 장수, 울산 울주를 대상 지역으로 선정했다.

지난 1월부터 실시한 공모에 6개 시군이 응모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선정심의를 통해 대상 지역을 확정했다.

 

이 사업은 농촌지역의 마을회관 등 공공생활시설에 제로에너지 건축 기술(패시브 및 재생에너지 등)을 적용한 새 단장(리모델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재생에너지 3020계획에 따른 농촌지역 목표를 달성하고, 농가 소득 증진을 위해 농촌 태양광 발전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 전환 정책의 일환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농촌형 제로 에너지 건축물의 설치 및 표준모델’ 연구를 ‘18년부터 시작하여, 지난해 지역 및 용도에 따라 4가지 표준모델을 개발했다.

올해부터는 ‘농업농촌 에너지자립모델 실증지원 사업’을 통해 표준모델의 실증을 위한 새 단장(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새 단장시 고성능 창호와 단열재를 사용하여 에너지 누수를 최소화하고, 태양광 발전을 통한 재생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탄소배출을 줄이고 비용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등유, 전기 등 고비용 에너지원을 주로 사용하는 농촌 지역의 공공생활시설을 에너지 자립화하여 농촌 지역 에너지복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농식품부는 선정된 지자체의 공공생활시설을 대상으로 새 단장 전후의 에너지 성능을 진단하여 사업 효과를 검증하고, 사업 결과를 토대로 농촌 지역 에너지자립모델을 보급‧확산할 계획이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