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경제

마늘 ‘과잉생산’ 서둘러 막아라!

마늘 선제적 면적조절…재배면적 전년보다 9.4% 감소하나 평년보다 2% 증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20년산 마늘 재배면적에 대한 통계청 예상 재배면적(12월) 결과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면적 실측 조사(2월) 내용에 따라 ‘20년산 햇마늘 수급안정 대책을 선제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올해 마늘 재배면적이 평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별한 생육장해나 병충해가 없을 경우 마늘 공급 과잉이 예상됨에 따라, 생산농가, 생산자단체, 관계기관 등과의 수급점검회의(2회)와 농산물수급조절위원회의 심의‧의결(2.28.)을 거쳐 마련되었다.

 

KREI 재배면적 실측 결과에 따르면, ‘20년산 마늘 재배면적은 25,090ha로 전년보다 9.4% 감소하나 평년보다는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REI 실측 결과는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예상면적 범위내에 있다.

 

마늘 재배면적은 전년도 태풍 피해를 입은 양파 육묘의 대체작물로 마늘 파종이 늘어 나는 등 양파보다 전년대비 면적 감소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평년보다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생육상황은 예년보다 온화한 월동기 날씨 영향으로 평년보다 상당히 좋은 상태로 수확시기도 예년보다 10여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마늘 작황은 본격적으로 알이 굵어지는 시기인 5월 기상여건에 따라 가변적이나, 현 생육상황을 감안하면 단위면적당 생산량은 평년보다 증가 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재배면적 감안시 마늘 생산량은 일부 과잉 생산이 우려된다.

 

정부는 평년보다 재배면적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마늘의 경우 선제적 수급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사전 면적 조절 등의 대책을 추진한다.

과잉 생산시 산지폐기 부담 최소화 필요성과 향후 작황 호조 가능성을 감안하여 평년보다 증가한 ’20년산 마늘 재배면적을 생육단계에서 우선 사전 면적조절 할 계획이다.

양호한 생육상황과 평년 대비 증가한 재배면적 등을 감안하여 증가 면적 500ha 내외를 채소가격안정제를 활용하여 구(球) 생성 이전인 3월말까지 생육단계의 마늘 재배지를 정리한다.

또한 4월 이후에는 작황 변동성에 대비하여 작황을 월 2∼3회 실측하고, 잦은 강우 등 돌발상황 등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작황 상황에 따라 단계적 대책을 준비 할 방침이다.

KREI 농업관측본부는 보다 정확한 생산량 예측을 위해 잎수, 키, 줄기 직경, 구(球) 크기 및 무게 등을 실측하여 생육 및 생산량 조사를 정밀하게 하는 한편, 농촌진흥청, 관측본부, 농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주산지 작황 순회 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주요 권역별로 생산농가, 산지농협, 유통인, 재배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작황 및 수급 점검회의(매월 1회 이상)도 개최하여 작황 실측 결과를 공유하고 수급 안정대책 의견도 수렴한다.

이를 토대로 보다 정확한 생산량 가늠이 가능한 4월 이후 작황에 따라 면적조절, 자율적 수급조절 등 필요한 대책을 적기에 탄력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은 전년보다 한달 반이상 빠른 조치로 사전 면적조절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요 양념채소인 마늘의 수급 및 가격 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면서, “작황 실측 및 생산량 예측 결과를 생산농가, 산지농협 등과 적극 공유하고, 시장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여 필요할 경우 추가 대책도 마련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괴산군 '트리하우스 빌더' 참가자 모집 17일까지
충북 괴산군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센터장 임찬성)는 귀·산촌 희망자, 임업인, (예비) 산주를 대상으로 ‘2024년 트리하우스 빌더 교육과정 1기’ 참가자를 1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임업 활동과 관련된 체험과 산림휴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조성을 위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리하우스를 주제로 한다. 교육 내용은 ‘트리하우스 짓기, 나무의 성장과 변화’를 시작으로 트리하우스를 완성하기까지 필요한 △탭볼트 설치 및 플랫폼 만들기, △목조주택 기본 원리 이해, △벽체와 지붕의 설치, △놀이 작업 시설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트리하우스를 짓는 방법에 대해 노련한 목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현실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일찍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숲과 나무 위에 오두막집인 트리하우스를 지어 아이들의 놀이터 또는 피로를 풀거나 책을 읽는 휴식공간으로 크게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숲경영체험림 등에 트리하우스를 짓고 체험/숙박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목조온실 만들기, 숲속 작은 집 짓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