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뉴스

조선시대 목축업에 대한 기록 '축산실록' 출간

조선왕조실록 축산관련 이야기 발굴해 독자들 이해하기 쉽게 써 내려가
'축산실록'은 협동조합 '농장과 식탁' 팜커뮤니케이션에서 펴냈다

[신/간/안/내...조선시대 목축업에 대한 기록 '축산실록' ]

 

◇ '축산실록' 책소개

 

“조선시대 우리 선조들은 소와 말과 같은 가축을 어떤 식으로 사육했을까?”

“당시 도축을 담당했던 백정은 어떤 사람들이었을까?”

“조선시대 목축에는 왕이 매우 많은 관심을 가졌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소나 말을 도축 하면 벌을 받았다”는  물음에 답을 해주는 책이 출판된다.

 

고조선 이래 한반도에는 여러 나라들이 생겨났다 소멸되었고 그중 다양한 기록을 남겨 그 당시 상황을 가장 잘 알 수 있던 시대는 조선시대이다. 조선시대에 편찬된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훈민정음, 일성록, 난중일기, 징비록, 동의보감 등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록유산 들이며 그 중에서도 조선왕조실록은 조선 왕조를 건립한 태조 때부터 25대 왕인 철종의 통치기에 이르는 470여 년간의 왕조 역사를 담고 있다.

실록은 역대 왕을 중심으로 정치, 군사, 사회제도, 법률, 경제, 산업, 교통, 통신, 종교 등 조선 왕조 역사와 문화 전반을 포괄하는 매일의 기록으로 후임 왕이 전 왕의 실록을 편찬을 명해 최종적으로 편찬되었다.

 

이 실록에는 정치와 사회 경제와 관련된 굵직한 이야기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이지만 우리가 이 책에서 주제로 정한 목축업과 관련된 이야기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군사용으로 주로 활용된 말, 농우로 주로 이용된 소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집에서 주로 사육했던 소, 말, 양, 돼지, 개, 닭 등 육축에 관한 이야기가 다양하게 서술되어 있다.

현대 가축이 주로 식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과 달리 당시 가축은 군사, 교통, 외교, 물류, 농업, 제례, 의류소재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었고 식용 목적 보다는 타 용도로써 가치를 더욱 인정받았다.

 

또한 왕이 가축의 증식에 얼마나 관심을 가졌고 이를 위해 얼마나 힘썼는지를 알 수 있는 기록이 여럿 발견되는데, 이를 통해 현대 축산업이 개인 주도의 산업이라면 조선시대는 국가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 소와 말의 경우 도축을 엄히 금하는 등 지금으로써는 이해하기 힘든 제도 또한 여럿 운용 되었다.

이외에도 저자는 축산실록을 정리하면서 ‘한우(韓牛)’라는 소가 조선 시대에는 없었던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검은 소(黑牛)가 왕실에서 어떠한 대접을 받았는지, 소와 말을 사양관리 할 때 무엇을 얼마나 먹였는지, 국가 목장이 왜 섬에 주로 설치되었는지를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고 서문에 소개한다. 

 

또한 말이나 돼지도 당시에 거세(去勢)를 했다는 이야기나 이를 담당하는 전문 관리가 있었다는 것, 소나 말을 전담하던 조선의 카우보이(cowboy)가 있었던 것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저자는 조선왕조실록 내 목축업과 관련한 이야기의 방대함에 놀랐고 또 정밀함에 또 다시 놀랐다고 전한다.

이번 책은 조선 시대 목축업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훌륭한 가치가 있다.

 

저자가 꼼꼼히 조선왕조실록 내에 축산관련 이야기들을 발굴해 냈고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히 주석을 달았다. 이후 이를 기반으로 주요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살펴보고 이를 재구성해 새로운 저작물을 저술할 수도 있고 조선 시대 목축업 역사를 연구하는 이들에게는 기초자료로 활용도 가능하다.

축산실록은 협동조합 '농장과 식탁'이 출판부문인 팜커뮤니케이션에서 발행했으며 총 페이지는 540p, 가격은 2만5000원이다.

 

◇ 남인식 저자 소개

 

남인식(南麟植)은 경기도 광주 출신으로 건국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축산학을 전공했다. 축협중앙회 공채 1기로 입사해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부문 기획담당 상무로 퇴직하기까지 30여 년 넘게 협동조합에서 목장관리, 농가 기술지원과 교육, 정책 기획 업무 등을 담당했다. 우리나라 최고의 젖소를 개량 보급하는 일과, 최대 한우목장을 총괄 관리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 축산체험 목장인 안성팜랜드의 설립 단계부터 기획을 맡아 운영하면서 말 산업 대중화에 힘썼다. 10여 년 넘게 축산전문 언론에 낙농산업 및 우유와 관련한 해외 정보를 연재하기도 했다. 

현재는 조선왕조실록 속의 축산역사를 발굴해 연재하고 있으며, 개발도상 국가들에 한국 축산의 경험을 알리는 일에 참여하고 있다.

 

◇ '축산실록' 책속으로

 

조선왕조실록을 처음에 접한 것은 우연이었다. 30여년 이상을 축산 현장에 근무하다가 집안 선조들의 기록을 정리하면서 실록을 처음으로 접하였고, 그 방대함에 놀라고 그 정밀함에 감탄하였다. 

그중에 흥미로운 것은 축산 관련 기록으로 지금에 비해 전혀 손색없는 정책을 수립하고 관리하였으며, 다양한 분야에 기록들이 실려 있는 것을 보고 이런 내용들을 정리하여 많은 분들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축산실록을 정리하면서 조선시대에는 ‘한우(韓牛)’라는 말을 쓰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검은 소(黑牛)가 왕실에서 어떠한 대접을 받았는지, 큰 소(大牛)를 사양관리 할 때 무엇을 먹였는지, 국가 목장이 왜 섬에 주로 설치되었는지를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또한 말이나 돼지도 당시에 거세(去勢)를 하였으며 이를 담당하는 전문 관리가 있었고, 소나 말을 전담하던 조선의 카우보이(cowboy)가 있었던 것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축산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소나 말을 방목하여 곡식을 생산하는 제경법(蹄耕法)에 대한 기록이나 가축에 역질(疫疾)이 발생하였을 때 대처한 내용, 중소가축인 닭, 오리, 거위 등의 사양 매뉴얼 등 여러 분야에서 체계적인 접근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조선 시대 왕실과 조정의 일들을 담은 조선왕조실록에서 축산부문 이야기만을 뽑아 정리한 책이다.

약 500여 년의 기록 중 가축과 관련이 있는 내용만을 추려 일기 형식으로 담아냈는데 조선왕조실록 내에 축산과 관련된 이야기의 범위가 장대하여 어떤 주제로 이를 묶어 내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대 목축업, 축산업은 식품산업으로써 그 위치를 점하고 있으나 축산실록에서는 당시 가축은 식품으로 역할보다는 말의 경우 군사용, 소의 경우 농사일에서 경운작업과 운송수단, 돼지는 제례용으로 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여러 차례 보여준다.

조선왕조실록이 왕실 내 이야기와 국정을 논하는 내용이니 민간에서 가축을 어떻게 이용하였는지에 대한 세세한 기록은 나와 있지 않을 것 같지만, 가축질병이 발병하거나 하다못해 기형적인 가축이 태어나도 이를 조정에 보고할 정도로 자세히 기록되어 축산 관련 이슈는 매우 중요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저자는 조선왕조실록 내에 있는 축산이야기의 그 방대함에 놀라고 그 정밀함에 감탄하였다고 전하고 있는데 실제로 조선시대 축산 관련 기록은 지금에 비해 전혀 손색없는 정책을 수립하고 관리되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호랑이를 피해 국가 소유의 목장은 주로 섬에 위치하였고, 지금도 그렇지만 조선시대에도 제주도는 많은 수의 말이 사육되어 육지로 말을 공급하는 창구역할을 했다.

명나라와 주요 외교 품목으로 말이 활용되었고, 고기를 장기간 저장하는 기술로 다양한 가축의 육포가 제조되고 세금으로 바쳤다는 사실 또한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한 군수물자인 활 제조에 소의 뿔이 필요했고 그 중에서도 물소의 뿔은 중요한 전략 물자였다. 이를 위해 조선은 우리 기후에 맞지 않았지만 물소를 확보하기 위해 무던히 노력하던 끝에 오키나와에서 물소를 들여올 수 있었다. 우리 기후에 맞지 않는 물소를 사육하며 겪은 여러 어려움을 실록의 기록을 추적하여 소개하고 있기도 하다.

조선시대 축산업이 얼마나 중요한 산업이었는지 알 수 있는 여러 내용이 축산실록에는 나오는데, 그 중 하나를 소개하면 당시 조정 대신들은 물론이고 지방 수령까지 소와 말의 증식을 위해 의무적으로 가축을 키우도록 했고 가축을 잘 키운 관리는 승진 대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준이 마련되고 승진을 위한 조서에 가축 사육에 대한 고과를 적었을 정도이니 조선시대 목축은 국가의 전략산업이라 할 만 하다.

축산실록은 과거의 축산과 현대 축산업 그리고 과거 축산정책과 현대 축산정책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귀중한 사료다. 한 장 한 장 읽어 내려가다 보면 당시 가축을 더 증식하기 위해 고뇌했던 선조들의 수고를 발견할 수 있다. 박시경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국마사회, 경마 '축발기금' 620억 원 출연!
지난 19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에서 축산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렸다. 코로나19 여파를 이겨내고 경영 정상화를 이룬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 등 사업을 통해 총 620억 원의 특별적립금을 출연했고, 이번 전달식을 통해 축산발전기금사무국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 행사에는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관, 축산발전기금 조명관 사무국장을 비롯해 한국농축산연합회 이승호 회장 및 축산발전기금의 출연을 환영하는 농축산단체 및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축발기금은 축산법에 근거해 출연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운영기금으로,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 축산기술 보급 등 국내 축산업 발전을 위해 활용된다. 축발기금의 재원은 정부의 보조금 및 출연금, 축산물 수입이익금, 자체 수익금 등이다. 이중 한국마사회의 납입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사업 등을 통한 이익잉여금의 70%를 매년 축발기금으로 납입하며 기금이 설치된 1974년부터 올해까지 총 3조 2천억원 이상의 기금을 납부해 왔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축발기금 전달식에서 “2023년에는 공휴일 이벤트 경마시행 등을 통한 경마 저변 확대와 자산 효율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