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복지

‘농촌재능나눔' 봉사활동 대학생 캠프

농식품부, 대학생 봉사단체 등 270명 다양한 재능나눔 활동

농림축산식품부는 대학생, 사회봉사단체, 한국농촌건축학회 등 270여명이 참여하는 ‘2019 농촌재능나눔 봉사활동 대학생 캠프’를 개최한다.

2015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5회를 맞는 여름캠프는 대학생 봉사단체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 단체, 학회 등도 참여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재능나눔 활동을 전개한다.

여름캠프는 첫날 발대식을 7월2일 시작으로 전북 익산시 성당면과 용안면 인근 마을에서 3박 4일간 진행한다.

 

취약계층 가구의 노후주택 집수리(한국농촌건축학회), 치과 치료(유디치과협회), 한방·물리치료(대한약침학회), 마을벽화 그리기, 이·미용, 장수·가족사진 찍기, 문화공연 및 일손돕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활을 진행한다.

봉사활동이 끝난 저녁 시간과 여가 시간에는 대학생과 함께하는 마을공연, 레크리에이션, 리마인드 웨딩, 이장님과 함께하는 마을탐방 등 마을주민과 어우러져 소통하고 친밀감을 높이는 프로그램도 구성하여 마을공동체의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농촌재능나눔 사업은 도시민 등의 다양한 재능과 인력을 활용하여 농촌 인구감소, 고령화, 교육·문화·의료 등 기초생활 서비스 취약으로 침체된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농촌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11년에 “함께하는 우리 농촌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으며, 웹기반의 “스마일재능뱅크” 구축과 2013년 “농촌재능나눔 운동 선포식”을 계기로 본격화 되었다.

  

최근 5년간 농식품부가 추진한 농촌재능나눔 활동에 약 513개의 사회봉사 단체가 농촌지역 봉사활동을 전개하였으며, 그로 인해 전국 4,457개 농촌마을에 27만 8,418명이 농촌재능나눔 활동에 수혜를 받았다.

참고로 농촌재능나눔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 조사결과 2013년 19.2% 수준에서 2018년 57.6%까지 향상된 것으로 조사 되었다. 나아름 kenews.co.kr


관련기사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