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신기술

‘과수화상병’ 의심증상 발견

농촌진흥청, 사과‧배 과수원 예찰활동 강화 당부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2019년도 과수화상병 발생조사 계획에 따른 1차 예찰조사 과정에서 충남 천안시 소재 5개 배나무 과수원에서 과수화상병 의심 증상이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1차 예찰조사는 그동안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6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여, 농진청, 지자체 및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참여하여 조사하였다.

  

5월 14일 처음으로 과수화상병 의심 증상이 발견된 후 현장에서 간이진단결과 양성으로 확인되었고, 농진청 전문가의 현장 확인 조사를 통해 현재 의심시료에 대한 유전자 정밀진단 중에 있으며 5월 14일 접수된 시료의 진단결과는 5월 18일 확진된다.

의심증상이 발견된 과원은 발생과원 출입금지, 감염된 가지 제거 등 긴급 임시조치를 취하고 있다.

 

참고로 과수화상병은 지난 2015년 5월에 경기 안성에서 처음 발생 된 이후 그동안 6개 시군에서 발생이 확인되어 전년도 총 135농가 80.2ha의 사과․배 과수원을 폐원하고 손실보상금으로 205억원을 지급하였다.

이에 따라 농촌진흥청은 과수화상병으로 의심되는 시료에 대한 신속한 정밀진단을 통해 과수화상병으로 확인되는 경우 공적방제 명령을 통해 전염 및 확산요인을 차단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재해대응과 정준용 과장은 “과수화상병은 5~7월에 주로 발병하고, 기상조건에 따라 급속히 확산될 수 있으므로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현장농업인의 신속한 신고를 당부” 하였다. 나하은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