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유통

친환경자조금, 정부‧친환경농가‧소비자 3박자 맞춰

별도의 친환경농산물 ZONE 마련… 친환경농가 10곳 입점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 관리위원회(위원장 강용 )는 10일(수)부터 경기도 과천 레츠런 파크에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가 주최하고 (사)한국농식품법인연합회(회장 유송식)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농산물 직거래 장터 바로마켓에 참가해, ‘친환경농산물 ZONE’ 운영을 시작했다.

 

올해로 개장 11회를 맞이한 바로마켓은 국내 농수산식품의 직거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매년 130여 개 농가 및 단체가 참여하며 2018년 기준 매출120억 원, 방문객수 104만 명을 동원해 전년 대비 각각11%, 13%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위원회는 이번 직거래 장터에서 국내 다양한 친환경농산물을 소개하고, 그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별도로 ‘친환경농산물ZONE’을 마련했다.

이번에 신규로 참여하는 농가는 ▲유기농 ▲무농약 ▲유기가공품 등 국가의 정식 친환경 인증을 받은 국내 친환경농가 10곳이며, 판매하는 품목군은 ▲양곡류(1곳) ▲과실류(2곳) ▲채소류(3곳) ▲특용류(3곳) ▲가공식품류(1곳) 가 있다.

입점 농가는 전국 6만 여 친환경 농가 중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곳으로, 품질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입증한 곳이다.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 관리위원회는 이번 직거래 장터 참가를 통해 정부의 직거래장터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며, 친환경농업인과 소비자 간 소통을 도모해 안전한 우리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지속적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더불어 친환경농산물의 직거래 장터를 확충함으로써, 국내 친환경 농가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동시에 지속가능한 생태농업을 일구어나갈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지속할 계획이다.

강용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 관리위원장은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우리 친환경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바로마켓에 참가했다”라며, “앞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직거래 장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판로를 다각적으로 개척하는 데 힘쓰며, 국민에겐 더욱 신뢰받는 친환경농산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바로마켓은 10일(수) 개장을 시작으로, 올 해 12월까지 매주 수‧목요일 오전 10시~18시에 경기도 과천 레츠런파크에서 열린다. 나남길 kenews.co.kr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포토뉴스 파노라마


농/업/전/망/대

더보기

귀농·귀촌소식

더보기
한농대-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환경·사회·투명경영 확산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흥식), 한국 4-에이치(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해 청년농 육성·지

배너